[이코노믹리뷰=견다희 기자] 정부가 동물보호와 복지를 업무를 전담하는 부서를 만든다. 이 부서는 반려동물 보호·규제를 둘러싼 민감한 정책도 논의한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7일 축산정책국 내 동물복지정책팀을 신설한다고 6일 밝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동물보호·복지 수준을 제고하고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정책 수요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전담 조직을 새로 만들게 됐다”고 설명했다.

농식품부는 과 단위 동물복지정책팀 신설을 위해 7일 농림축산식품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시행규칙을 개정하기로 했다. 개정된 시행규칙은 같은날 시행된다.

최근 우리나라에선 반려동물뿐 아니라 동물실험에 사용되는 실험 동물과 농장동물 등이 늘어나면서 정부 내 조직·인력 확충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지속해서 제기됐다.

반려동물 보유 가구 수는 2015년 457만 가구에서 지난해 593만 가구로 증가했다. 같은 기간 실험동물은 251만 마리에서 308만 마리로, 농장 동물은 1억 8743만 마리에서 1억 9278만 마리로 각가 늘어났다.

동물복지정책팀은 ‘동물 유기 및 학대 방지’, ‘반려동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 ‘동물실험의 윤리성 제고’, ‘반려동물 관련 산업 관리’ 등 굵직한 현안 과제를 맡는다. 반려동물이 아닌 축산 복지 정책 대응도 담당한다. 최근 산란계(알 낳는 닭) 농장 거주 공간 확대를 의무화하는 등 ‘축산 사육환경 개선’과 관련한 다양한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할 계획이다.

박병홍 농식품부 축산정책국장은 “사람과 동물이 함께 행복하고 성숙한 문화를 조성하자는 정책 목표 달성에 큰 보탬이 될 것”이라면서 “중앙과 지방정부의 동물복지 관련 인력과 조직 확충을 위해 관계부처와의 협의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