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희준 기자]미북 정상회담이 싱가포르 현지시간 12일 오전 9시에 열린다고 미국 백악관이 공식 발표했다.백악관은 미국의 대북 정책은 바뀐 것은 없으며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이룰 때까지 최대 압박을 거두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세라 허커비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4일(현지시각) 정례기자설명회에서 미북 정상회담이 싱가포르 현지시간으로 오는 12일 오전 9시에 열린다고 발표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또 판문점에서 진행된 미북 간의 5차례의 협상은 매우 긍정적이었으며 중대한 진전을 이뤘다고 전했다.

 그는 "미북 정상회담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고, 선발단은 정상회담 준비를 마무리 한 뒤 회담 시작까지 싱가포르에 남아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성김 필리핀주재 미국 대사 등이 이끄는 미국 대표단은 현재 판문점 비무장지대에서 북한측 대편단과 외교협상을 계속하고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매일 북한 관련 안보 보고를 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최대한의 대북 압박 정책에 변화가 있느냐'는 질문엔 그는 "전혀 변화가 없다"고 답했다. 샌더스 대변인은 "우리의 정책은 변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이 말했듯이, 우리는 제재를 가하고 있다. 이러한 것들은 매우 강력하고, 우리는 북한이 비핵화되지 않는 한 제재를 해제하지 않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1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만난 후 대북 제재와 관련해 "북한에 '최대 압박' 용어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길 원한다"고 밝힌 데 따른 답변이다.

아울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김영철 부위원장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한 친서의 내용이 무엇이었냐'는 질문에 샌더스 대변인은 "내용을 자세히 밝힐 수는 없다"면서도 "대통령이 밝혔듯이 흥미로웠다"고만 말했다. 그는 "상황이 계속 앞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좋은 진전이 이뤄지고 있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며 정상회담 준비를 계속할 것이라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