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동규 기자] 삼성중공업은 세계 최대 유조선사 중 하나인 싱가포르 AET사로부터 15만 2700DWT 수에즈막스급 셔틀탱커 4척을 약 3억 6000만달러에 수주했다고 1일 밝혔다.

셔틀탱커는 해양플랜트에서 생산한 원유를 해상에서 선적해 육상 저장기지까지 실어 나르는 선박을 말한다. 주로 유럽의 북해와 바렌츠해, 캐나다 동부, 브라질 등 해상 유전지대에 로 투입된다.

▲ 삼성중공업 셔틀탱커. 출처=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은 1995년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셔틀탱커를 건조하면서 시장을 선도해 왔다. 이번 수주를 포함해 삼성중공업은 현재까지 전세계에서 발주된 셔틀탱커 130척 가운데 56척을 수주함으로써 시장 점유율 43%로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지난 해와 올해 발주된 셔틀탱커 11척 전량을 수주했고, 2010년 이후는 세계 시장의 3분의2를 장악하고 있다.

삼성중공업이 이번에 수주한 셔틀탱커는 높은 파도와 바람, 조류의 영향을 받는 해상에서 일정한 위치를 유지하며 해양플랜트 설비에 안정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최첨단의 위치제어장치(Dynamic Positioning System)를 장착할 예정이다.

또 해양 생태계의 교란을 막기 위한 선박평형수 처리시스템을 적용하고, 운항 시 발생하는 질소산화물(NOx) 등의 오염물질 배출 규제인 국제해사기구(IMO)의 'Tier Ⅲ'를 충족하도록 친환경 선박으로 건조하게 된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AET사로부터 수주한 셔틀탱커는 수년간 발주 수요가 없었던 브라질 해역에 투입될 예정으로 향후 남미 지역에서도 추가 발주가 기대된다"면서 "앞선 기술력과 건조 경험을 바탕으로 셔틀탱커 시장을 계속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계약으로 삼성중공업은 5월 까지 총 24척(컨테이너선 8척, LNG선 5척, 유조선 11척), 23억달러 수주 실적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