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황진중 기자] 국방부가 장병들의 건강을 챙기고 미세먼지 발생량을 낮추기 위해 노후 경유차를 교체하고 공기 청정기를 설치한다.

국방부는 28일 고농도 미세먼지가 점차 악화하는 상황에서 장병들의 건강관리는 물론, 군 내부에서 미세먼지 배출을 줄이기 위해 이같은 내용의  ‘군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장병들이 미세먼지를 마시는 것을 막기 위해 미세먼지 마스크를 연간 평균 57일인 미세먼지 예보 ‘나쁨’ 일수에 맞춰 올해 1인당 14개에서 다음 해 57개로 확대 보급할 예정이다. 예비군용 미세먼지 마스크도 올해 14일분에서 57일분을 준비하기로 했다.

실내 미세먼지를 줄이기 위해 국방부가 도입하는 공기 청정기는 우선 올해 육군훈련소에 1300여대를 보급하고, 내년에는 각 군 신병교육대와 지휘통제실, 전 병영생활관과 병원 병실에 6만5000여대를 확대 설치할 계획이다.

국방부는 미세먼지주의보나 경보가 발령되면 현역장병과 예비군의 야외훈련 통제를 강화할 예정이다. 주의보가 발령되면 대대장급 이상 지휘관이 판단해 야외훈련을 실내훈련, 교육으로 전환을 할 수 있다. 

경보가 발령되면 야외훈련을 실내훈련, 교육으로 전환하되, 사‧여단장급 이상 지휘관의 판단에 따라 야외훈련이 필요하면 미세먼지 피해대책을 마련한 후 훈련시간을 단축해 시행할 예정이다. 국방부 관계자는 “한‧미 연합훈련 등 타국과 연계한 훈련은 사‧여단장 급 지휘관의 판단으로 훈련시간을 줄이는 방안 등과 비슷한 수준으로 시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방부는 야외훈련을 시간 중에는 장병들이 미세먼지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하고, 기관지염, 천식 등 호흡기와 심혈관 질환자는 야외훈련 전‧후 군의관 상담을 하는 등 별도로 관리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군 시설은 다중이용시설에 포함되지 않아 일부 시설만 실내공기질을 측정했으나 앞으로는 ‘실내공기질 관리법’을 기준으로 지하 방호시설과 다수 인원근무시설에 대해 연 1회 실내공기질을 측정할 계획이다. 실내공기질을 측정한 뒤 부적합 시설 등은 환기설비를 보수하고, 유해인자가 기준을 초과하면 근무 인원에 대한 특수건강진단을 할 예정이다.

미세먼지 배출량 감축 분야에서는 군 안의 미세먼지 배출원을 분석하고, 이를 집중 관리해 2022년까지 범정부 미세먼지 임시조직(TF)의 공동목표인 배출량의 30% 감축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국방부는 2005년 생산돼 미세먼지 감축 장비가 없는 노후 경유차량을 이른 시일 내에 교체하고 수도권에는 전기차‧압축천연가스(CNG) 등 친환경차 등의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올 하반기 인천과 경기도 등 17개 시에서 노후 경유차 운행을 제한하기로 했고, 서울시는 올해 6월부터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 노후 경유차량 운행을 제한한다. 작전, 훈련차량과 긴급‧재난‧경호 등 필수 임무차량은 제외된다.

국방부 관계자는 “CNG 버스와 전기차는 아직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은 아니다”면서 “시범 사업을 해본 뒤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방부는 공사장과 훈련장의 날림먼지 발생을 낮추기 위해 공사와 훈련 전‧중‧후에 살수차량을 운행해 물을 뿌리고 육군 훈련장 기동로 포장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시설사업‧보수작업을 할 때는 강화된 휘발성 유기 화합물 함유기준에 맞춘 도료를 사용하고, 주유소 유증기 회수설비를 확대‧설치할 예정이다.

국방부는 또 정비창, 탄약창 등 군 유해환경 작업장의 오염물질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연 1회 작업환경 측정과 5년 주기 작업환경 실태조사를 지속할 계획이다. 작업환경 측정 후 부적합 시설에는 국소배기장치‧집진기 등을 설치해 환경을 개선하고, 근무인원에 대한 특수건강진단을 할 예정이다.

국방부는 올해부터 2023년까지 총 4782억원의 미세먼지 관련 예산을 편성할 방침이다. 올해 국방예산에는 미세먼지 관련 예산이 총 628억원 배정됐다. 2019년 마스크 구매에 약 196억원, 공기청정기 보급에 약 387억원을 편성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