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국내 웹툰계 공공의 적인 밤토끼 운영자가 23일 구속됐습니다. 부산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저작권법 위반 등의 혐의로 불법 웹툰 사이트 밤토끼의 운영자 A씨를 구속했으며, 서버를 관리하거나 웹툰을 불법으로 게시한 종업원을 입건하는 한편 도주한 동업자를 대상으로 지명수배 조치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내 웹툰계는 일제히 환영했습니다. 지난달 30일 경찰이 국내 웹툰 불법 사이트인 먹투맨의 운영자를 구속 기소한 후 국내 웹툰계의 해충 밤토끼 운영자마저 구속되자 안도의 한숨을 내쉬는 분위기입니다. 사실 밤토끼 검거는 네이버와 다음 등 중요 포털 사업자의 적극적인 협력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네이버웹툰은 웹툰 불법 복제 유포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툰레이더를 통해 지속적인 자정활동에 나섰으며 다음웹툰은 저작권보호TF를 구성해 2017년 초부터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진행했고 작가들의 동의를 받아 저작권법 위반으로 고소를 진행했습니다.

국내 웹툰 업계는 밤토끼로 인한 피해규모가 무려 2400억원 수준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일각에서는 밤토끼로 인한 피해규모가 지나치게 과장됐다는 말도 나옵니다. 유료웹툰을 결제하지 않은 네티즌이 불법 사이트에서 웹툰을 본다고 가정할 경우, 만약 불법 사이트가 사라지면 이들은 다시 정상적인 유료웹툰 시장으로 돌아올까요? 그렇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불법 사이트에서 유료웹툰을 볼 수 있기 때문에 보는 것일뿐, 만약 불법 사이트에서 유료웹툰을 볼 수 없다고 100% 유료웹툰 결제에 나서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지난해 12월 국내 웹툰 이용자 1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웹툰 이용자 5명 중 1명은 유료웹툰 결제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밤토끼로 인한 피해규모가 상당한 수준일 것이라고 추정할 수 있는 근거로 보입니다. 무엇보다, 콘텐츠 무단 복제는 생태계를 붕괴시키는 주범이라는 점을 잊으면 곤란합니다.

여기서 새로운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밤토끼가 잡혔으니 국내 웹툰계는 탄탄대로만 걸을까?

▲ 밤토끼 운영자가 잡혔다. 출처=갈무리

아닙니다. 아직도 제2의 밤토끼는 여전히 활동하고 있으며 정부의 규제는 한 발씩 늦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웹툰 콘텐츠를 무료로 보는 것'을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하는 풍토가 변해야 한다는 말이 나옵니다. 유료웹툰 결제가 엄연한 비즈니스 모델로 장착됐음에도 '인터넷 콘텐츠는 무료'라는 선입견은 여전하기 때문입니다.

일부 네티즌이 드루킹 사태를 촉발시킨 매크로 프로그램을 별다른 죄의식없이 가동하는 것을 지양해야 하는 것처럼, 웹툰을 무료로 보기위해 불법 사이트를 찾아다니는 것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는 생각도 버려야 합니다. 업계의 지속적인 자정활동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국내 웹툰계가 탄탄대로를 걸으려면 불법 사이트 문제 해결을 넘어, 이 참에 국내 웹툰 업계의 파괴력을 끌어 올리자는 말도 나옵니다. 무엇보다 시장 독과점 상태를 방치하지 말고 다양성을 키우자는 주장이 제기됩니다. 한콘진 조사에 따르면 국내 네티즌 중 네이버 웹툰을 이용하는 사람이 무려 76.9%라고 합니다. 시장의 쏠림이 네이버웹툰의 잘못은 아니지만, 국내 웹툰 업계의 다양성을 키우자는 주장은 지속적으로 제기되는 중요한 정책 중 하나입니다.

밤토끼는 잡혔지만 국내 웹툰계는 다시 시작해야 합니다. 2020년 1조원 매출을 바라보는 국내 웹툰시장의 비전을 위해 다양한 비전이 등장해야 하는 순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