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자산운용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 핫&뉴 KB자산운용, 'KB다이나믹4차산업EMP펀드' 출시

KB자산운용은 18일 상장지수펀드(ETF) 자문 포트폴리오(EMP) 펀드인 'KB다이나믹4차산업EMP펀드'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 펀드는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컴퓨팅, 사이버보안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글로벌 ETF와 장기성과가 검증된 글로벌 액티브펀드에 분산투자하는 상품이다. 투자대상 ETF는 글로벌 X 로보틱스&아티피셜 인텔리전스 ETF, 퍼스트 트러스트 클라우드 컴퓨팅 ETF, ETFMG 프라임 사이버 시큐리티 ETF 등이다.

납입금액의 1%를 선취하는 A형(연보수 1.355%)과 0.5%를 선취하는 A-E형(연보수 1.005%·온라인전용), 선취수수료가 없는 C형(연보수 1.955%)과 C-E형(연보수 1.155%·온라인전용) 중에 선택 가입이 가능하다.

박인호 KB자산운용 리테일본부 상무는 "글로벌 펀드평가사 모닝스타의 펀드평가 데이터를 활용해 피투자펀드를 선정한다"며 "향후 산업 트렌드 변화에 따라 특정 업종에 국한하지 않고 투자처를 다변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 ‘착한 일자리 창출 정기예금’ 출시

우리은행은 기업의 일자리 창출 지원을 위해 '착한일자리 창출 중소기업 정기예금'을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이번 상품은 최저임금 상승으로 늘어난 기업의 인건비 부담을 정기예금 우대금리를 통해 경감시켜 추가적인 일자리창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개인사업자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판매되며 기본 금리는 연 1.6%다. 여기에 4대 사회보험료 자동이체 등의 금리우대 조건을 충족시킬 경우 최대 연 2.4%의 우대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다.가입기간은 1년, 1인 1계좌로 계좌당 가입액은 30억원 이하로 제한된다. 판매한도는 1조원으로 한도 소진시 판매가 종료된다.

 

대신증권, ‘연금전용 로보어드바이저’ 출시

대신증권은 연금전용 로보어드바이저’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상품은 운용보수가 0.1%, 판매보수는 0.04~0.1% 등 총보수 0.177~0.237%로, 보수가 낮아 20년 이상 장기 투자하는 연금 가입자에게 유리하다.인간의 주관적 판단을 배제하고 100%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투자하는 연금전용 대신 로보어드바이저 상품은 개별종목에는 투자하지 않고 ETF에만 투자하며, 자산배분전략을 활용해 변동성을 낮춰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혼합형 상품이다.머신러닝 기법과 블랙-리터만 모형을 통해 미래수익률을 예측하여 최적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며 최소가입금액은 제한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