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동규 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삼성생명공익재단 이사장을 연임한다. 삼성생명공익재단(이하 공익재단)은 18일 오전 이사회를 열어 이 부회장의 이사장 연임 안건을 의결했다. 이 부회장은 앞으로 3년 더 공익재단의 이사장직을 유지한다.

재단의 주된 활동은 어린이, 노인, 저소득층 자녀 지원 등이다. 이 부회장은 지난 2015년 5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맡고 있던 공익재단의 이사장직을 넘겨받았다.

삼성생명공익재단은 삼성의 대표적 공익 재단으로 1982년 사회복지법인 동방사회복지재단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됐다. 이후 1991년 현재 이름으로 바뀌었다. 자산 규모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2조 1000억원이다. 삼성물산 지분 1.05%, 삼성생명 지분 2.18%를 보유 중이다.

공익재단의 이사회는 총 12명으로 구성돼 있다. 대표이사인 성인희 전 삼성정밀화학 사장, 김용학 연세대 총장, 양옥경 이화여대 사회복지전문대학원장, 이진강 전 대한변호사협회장 등이 이사진의 대표적인 인물이다.

한편 최근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이 대기업 공익재단을 전수조사 하겠다고 밝히는 등 분위기 상 이 부회장이 연임을 하지 않을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왔지만, 이날 결정을 통해 이 부회장의 연임이 확정됐다. 삼성 관계자는 “이 부회장의 공익재단 이사장 연임에 대해서 특별한 입장은 없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