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EMP ETF가 자산배분과 전략배분 등의 방법으로 정교하고 세밀한 포트폴리오를 짜서 투자 수익성은 극대화하면서 안정성을 높이는 것처럼, 펀드도 패시브 전략과 액티브 전략의 장점만을 세밀하게 적용해 시장 대비 초과 수익을 추구하는 펀드가 있다.

‘삼성글로벌선진국증권자투자신탁(주식)H형’ 펀드는 기대수익률이 높은 소형주·가치주·고수익 성장주를 선별해 패시브전략과 액티브전략을 합한 유연한 포트폴리오를 운용해 시장 구조적 초과성과로 장기적인 고수익을 추구하는 간접펀드다.

이 펀드는 미국 디멘셔널社가 위탁운용하는 글로벌 선진국 투자 펀드로 투자 포인트는 ▲글로벌 선진국 23개국 주식에 분산투자해 미국, 유럽, 일본, 스위스 등 MSCI World Index 해당 국가 주식 약 2800개에 투자 ▲시장 구조적 초과성과를 추구하며 유연한 포트폴리오에 의한 뉴액티브 전략을 운용 ▲기업의 사이즈, 밸류, 수익성 프리미엄과 기대수익률이 높은 주식 비중을 확대 운용하는 점이다.

▲ (자료: 삼성자산운용)

펀드 운용 투자전략은 노벨상 수상자 시카고대 유진 파머 교수와 다트머스대 케네스 프렌치 교수의 금융이론을 과학적인 전략으로 개발, 펀드에 적용해 ‘시장가격은 효율적이며 시장 가격에는 모든 정보가 반영되어 있다’는 이론을 기초로 한다. 정보를 반영한 시장가격을 분석하면 가격 상승이 예상되는 종목을 선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현재 주식의 시장가격을 분석해 가격에 영향을 주는 요인(팩터)을 찾아내 투자한다. 사이즈, 밸류, 수익성, 배당 등 주요 팩터 중 향후 추가수익을 얻을 가능성이 있는 종목을 선별해 비중을 확대해 운용한다.

▲ (자료: 삼성자산운용)

시장은 여러 요소들에 따라 변화해 예측하기 힘들기 때문에 우리가 알고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통제할 수 있는 것을 통제하며 효율적으로 운용한다는 전략이다.

이 전략을 준용해 시가총액 소형주, 저평가 주식, 수익성이 높은 주식에의 노출도를 확대해 장기 초과성과를 추구한다. 또한 낮은 비용을 유지하기 위해 펀드의 잦은 매매는 지양하며 비용 절감에 의한 추가수익을 창출한다.

이 펀드의 주요 보유주식 TOP10은 ‘애플컴퓨터’ 1.76%, ‘마이크로소프트’ 1.0%, ‘아마존’ 0.87%, ‘제이피모건 체이스’ 0.7%, ‘페이스북’ 0.64%, AT&T INC 0.62%, ‘존슨앤드존슨’ 0.57%, ‘인텔’ 0.52%, ‘웰스파고’ 0.44%, ‘액손’ 0.43% 비율로 분산투자하고 있다(주식 비중은 펀드의 순자산 대비 차지하는 비중을 비율로 표시했음).

▲ (자료: 삼성자산운용)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에 의한 기간 중 운용수익률을 보면 5월 17일 기준 A클래스의 경우 최근 3개월 수익률은 3.38%이고, 6개월 수익률은 5.13%, 1년 수익률은 10.95%, 설정일 이후 수익률은 32.61%를 기록하고 있다.

한편 ‘삼성글로벌선진국증권자투자신탁H[주식]’은 지난 2017년 7월 31일에 기존에는 없었으나 ‘Cpe(퇴직연금)클래스’와 ‘S-P(펀드슈퍼마켓)클래스’ 상품을 추가로 신설해 퇴직연금도 운용할 수 있게 됐다.

▲ (자료: 삼성자산운용)

삼성자산운용의 마케팅 관계자는 “삼성글로벌선진국펀드는 23개 글로벌선진국의 2800여개 소형주·가치주·고수익성장주를 선별 분산투자해 장기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간접펀드다”라며 “이 펀드는 패시브전략과 액티브전략의 장점만을 묶어 유연한 포트폴리오로 자산을 운용해 시장 구조적 초과성과를 추구한다”고 말했다. 또한 “장기적인 관점에서 선진국의 우량 가치주에 투자하기 때문에 장기 수익성을 추구하며 시카고대 유진 파머 교수의 잦은 매매는 수익을 증가시키기보다 비용을 더 증가시킨다는 실증이론에 의거해 매매 횟수를 줄여 비용을 절감하며 추가수익을 창출한다”며 “이 펀드는 환헷지를 실시해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하고 퇴직연금 상품으로도 운용할 수 있는 장기상품이므로 장기 안정수익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설명했다.

▲ (자료: 삼성자산운용)

<집합투자기구의 개요>

투자목적 : 이 투자신탁은 글로벌 선진국 주식에 주로 투자하는 모투자신탁에 투자신탁재산의 대부분을 투자하는 증권투자신탁[주식]으로 이 투자신탁의 주요 투자대상인 증권모투자신탁[주식]의 가격 상승에 따른 투자수익을 추구한다.

투자전략 : 이 투자신탁은 신탁재산의 60% 이상을 글로벌 선진국(미국, 유럽, 일본 等)의 상장주식 등에 주로 투자하는 삼성글로벌선진국증권모투자신탁[주식]에 투자해 운용할 계획이다. 삼성글로벌선진국증권모투자신탁[주식]은 낮은 비용으로 다수의 종목에 투자해 분산투자 효과를 추구하며, 소형주·가치주·수익성이 높은 주식의 비중을 투자유니버스 내 해당 종목의 시장 비중보다 체계적으로 확대해 시장 대비 높은 수익을 추구한다.

※ 비교 지수: MSCI World Index × 95% + 콜금리 × 5%

<상품 안내>

펀드명칭 : 삼성글로벌선진국투자신탁증권(주식)H

펀드유형 : 증권(주식형), 투자신탁, 개방형, 추가형

설정일자 : 2016년 6월 20일

순자산액 : 146.7억원

위험등급 : 2등급(높은 위험)

주요투자위험 : 환율변동위험, 국가위험, 유동성 제약 종목의 일부 편입 가능성

총보수 : 연 1.22%(판매= 0.720%, 집합=0.0450%, 신탁=0.050%)

선취수수료 : 연 1.0% 이내

환매수수료 : 해당 없음

환매방법 : 17시 이전 신청 시-> 6영업일 기준가로 9영업일에 지급함

              17시 이후 신청 시-> 6영업일 기준가로 10영업일에 지급함

자산운용사 : 삼성자산운용(주)

<투자자 유의사항>

▲펀드 투자희망자는 집합투자증권을 취득하기 전에 투자대상, 보수 수수료 및 환매방법 등에 관해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고 신중하게 투자를 결정해야 한다.

▲집합투자증권은 운용결과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이익이나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이 금융투자상품(집합투자증권)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다.

▲증권거래비용 등이 추가로 발생할 수 있다.

▲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률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