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술에는 원칙이 없다(隨機應變, 用兵如神)

 

공격편
-짧고 강력하게 목숨을 걸어라.(No risk, No gain)

선부로(先副露): 약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부로하여 가는 것.
예) 9,9만 발,발을 가지고 있는데, 발보다 9만이 먼저 나오더라도 뻥하여 나중에 발을 뻥칠 수 있거나 앙꼬가 되는 것을 기대한다.
*일명 거꾸로 친다고 하여 빽(BACK)이라고 한다.

연타: 타가의 동향을 무시하고 위험패를 연이어 버리는 것. 속칭 밀기

즉시엎어: 선수를 쳐서 상대를 위협하고 싶은 경우에 사용하는 기술로 팅패하자마자 팅의 좋고 나쁨이나 점수의 높이와 관계없이 즉시 엎어를 하는 것.

첫패울기: 또이로 가지고 있는 판패가 나온 경우 바로 우는 것.
                득점력은 낮아지지만 올림은 빠르다.

 

수비편
-나쁜 협상이 좋은 전쟁보다 낫다.

마작은 공격보다 수비 위주의 놀이다. 나는 혼자인데 나를 공격하는 사람은 세 사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기기 위해서는 수비를 강화하여 쏘이지 않도록 한다.
내가 올렸을 때는 쓰무올림이 가장 크지만, 상대가 올렸을 때는 쏘이는 것이 가장 크다. 

1. 상대가 원하는 패를 버리지 않는다.
-한 발로 버티고 다른 발을 더 높이 올려라

상대가 원하는 패는 버림패와 뻥을 보면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다.
상대가 원하는 패를 잘 파악하여 버리지 않도록 한다.

2. 안전패를 찾는다.
-길을 잃느니 되돌아가는 것이 낫다.

1)쏘이기 어려운 패를 안전패라 한다.

① 현물: 타가의 버림패. 복수의 타가가 치고 있는 패를 “공동안전패”라 한다.
② 줄기: 타가가 양면팅이라고 가정한 경우 쏘이지 않는 패. 수패의 수에 3을 증감한 것이 된다. 4->1,7, 5->2,8, 6->3,9
③ 노찬스(No chance) : 버림패와 손패로 4장 보이는 패의 외수패를 말하며 이 상태를 벽이라고 한다. 타가가 양면이라고 가정한 경우 쏘이기 어렵다. 예를 들어 수패 8이 4장 보이면 그 패에 걸쳐있는 양면이 생길 수 없기 때문에 9에 대한 안전도가 증가한다. 양면팅이 없어진다는 것이지 간짱, 변짱, 쌍뻥, 단짱은 그대로 있기 때문에 절대 쏘이지 않는 것은 아니다.

*1,9통이 4장 드러나 있어도 노찬스가 되는 패는 없다.
④ 원찬스(One chance) :버림패와 손패로 3장 보이는 패의 외수패를 말한다. 타가가 양면이라고 가정한 경우 쏘이기 어렵다. 예를 들어 수패 8이 3장 보이면 그 패에 걸쳐있는 양면이 생길 수 없기 때문에 9에 대한 안전도가 증가한다. 양면팅이 없어진다는 것이지 간짱, 변짱, 쌍뻥, 단짱은 그대로 있기 때문에 절대 쏘이지 않는 것은 아니다. 통수패를 예로 들면 아래표와 같다.

 

2)완전안전패

안전패 중에서도 쏘일 가능성이 없는 것을 완전안전패라고 한다. 무사패.

① 상가의 타패: 한 바퀴 내 진팅의 규정에서 상가가 지금 친 것과 같은 패를 치면 쏘이지 않는다.
② 3장 나온 자패: 자패는 앙꼬 또는 또이로서 밖에 사용할 수 없으므로 3장 보이는 자패는 쏘이지 않는다.
③ 자패화된 수패: 예를 들면 4통과 6통이 4장씩 보이고 5통도 자신의 눈으로 4장 보이는 경우 5통은 완전안전패.

*엎은 사람에 대해서 안전도가 높은 순서

① 엎은 사람의 현물패
② 바닥에 2장 나온 자패
③ 엎은 사람의 노찬스
④ 엎은 사람의 속줄기

*안전패의 순위

1) 100%: 상가에게 맞춰치기. 3명이 치고 있는 공동안전패. 자패화한 중장패. 4장째의 자패.
2) 80%: 벽
3) 60%: 줄기
*줄기보다 벽의 신뢰도가 높은 것은 줄기는 1가지의 패만으로 판단이 가능하고 그런 만큼 허를 찔릴 가능성도 높지만 벽은 4장의 패가 필요하고 의도적으로 허를 찔릴 가능성이 적기 때문이다.

*종반(9바퀴째)에 완전히 내림으로 돌아서는 경우

1) 내가 올릴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할 경우
2) 상대가 나보다 판수가 높다고 판단할 경우
3) 상대가 큰 약을 노리고 있는데 위험패를 여러 장 쥐고 있는 경우
4) 노찬스나 줄기이더라도 생패(生牌: 처음 나오는 패)는 함부로 치지 않는다.
어중간하게 줄기나 노찬스에 의지하는 것은 양면 이외의 팅에 쏘이는 것과 연결된다. 또한 뻥팅을 넣게 할 가능성도 높다.
5) 타가의 동향을 조심하라.
   갑자기 위험패를 쳐온다면 다면팅을 보냈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한 상대에게는 조심하며 패를 진행시킨다.
6) 내리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 마라.
자기를 숨기는 가장 좋은 방법은 남들이 알아차릴 수 있는 특징을 없애는 것이다.
연타로 자패의 또이 없애기 등을 해버리면 상대에게 안심감을 준다. 가능하면 내리고 있는 것을 알아차리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