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주당 최대 근로시간을 52시간으로 제한하는 근로기준법 개정이 7월부터 적용되는 가운데 삼성전자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업무 특성상 근로시간을 엄격하게 지키기 어렵다는 지적에 따라 선택적 근로시간제를 비롯한 다양한 가능성을 타진하는 것으로 11일 확인됐다.

삼성전자는 올해 1월부터 근태 시스템을 개편, 주 52시간 근무를 위한 일종의 예행연습에 돌입했다. 7월 전격적인 적용이 예고된 가운데 현장 동요를 최대한 막기 위한 조치다. 이미 실행하고 있는 자율근무제와 시너지를 낼 경우 근무의욕 고취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삼성전자는 앞으로 주 52시간 근무를 지키지 못하는 직원이 발생할 경우 간부 리더십 평가에 불이익을 줄 계획이다.

문제는 주 52시간 근무제가 업무의 특성을 정확하게 반영하지 못하는 것에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신제품 출시 기간 노동강도를 집중적으로 올려야 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다. 일각에서는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의 필요성에 적극 공감하지만, 고용부가 지나치게 획일화된 잣대로 민감한 정책을 무리하게 추진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자연스럽게 선택적 근로시간제 도입 가능성이 부상하고 있다.

윤부근 삼성전자 부회장은 지난 1월15일 더불어민주당과 대한상공회의소가 개최한 비공개 정책 간담회에서 노사 합의를 전제로 특정 기간에는 주 최대 64시간 근무를 허용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고용부는 불가 방침을 내렸다. 주 52시간 근로제가 업무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았다는 비판이 고조되고 있으나, '무조건 적용'으로 방향이 정해졌다는 뜻이다.

삼성전자 내부에서 선택적 근로시간제 도입 가능성에 무게를 두는 이유다. 1만명에 이르는 직원의 근로시간을 하나의 잣대로 재단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직원이 미리 정해진 근로시간에 맞춰 출퇴근 시간 등을 자유롭게 조정하는 선택적 근로시간제가 일종의 대안으로 여겨지는 중이다. 오는 7월 52시간 근무제 도입과 동시에 선택적 근로시간제도 시작될 가능성이 높고, 현재 사내에서 막바지 조율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삼성전자는 선택적 근로시간제도 하나의 가능성일 뿐, 이를 포함한 다양한 방식을 논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7월 주 52시간 근무제 도입에 맞춰 많은 준비를 했다"면서 "선택적 근로시간제 도입은 물론, 다양한 형태의 근로조건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