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퇴직연금펀드도 계속 진화하고 있어 은퇴자들의 자산관리에 청신호가 켜졌다. 수동적인 운용을 탈피하고 안정자산에 적극적으로 투자 수익률을 극대화하고 안정성은 유지하는, 그야말로 일석이조 상품들이 줄을 잇고 있다.

최근에는 투자스타일과 성격이 다른 펀드를 투자대상으로 편입, 펀드에 의한 자산 재분배와 분산투자 효과를 높이면서 수익성을 추구하는 퇴직연금펀드도 출시돼 관심을 끌고 있다. 금리가 상승기로 접어들면서 투자자들의 변동성에 대한 고민을 풀어주는 채권 혼합형 펀드들이 특히 주목받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미래에셋퇴직연금베스트펀드컬렉션’이 그 주인공이다. 이 펀드는 2013년 12월 펀드 설정 이후 처음으로 순자산액이 9일 기준 2000억원을 돌파했다. 또한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따르면 이 펀드는 지난 8일 기준 1년 수익률 8.80%로 업계 채권혼합형 유형 평균 수익률 3.82%를 2배 이상 상회하는 우량 실적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비결은 무엇일까.

▲모델포트폴리오 구축-펀드 편입 (자료: 미래에셋자산운용)

‘미래에셋퇴직연금베스트펀드컬렉션’은 퇴직연금을 엄선된 다른 펀드에 분산투자하여 투자위험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하는 국내 자산에 투자하는 채권혼합형 재간접펀드다.

이 펀드의 투자포인트는 안정적이고 우수한 성과를 나타낸 펀드를 선별하여 하나의 펀드로 다양한 스타일의 펀드에 나누어 재투자하여 위험을 낮추고,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펀드 교체와 비중을 조정하며 효율적인 분산투자를 하는 점이다.

펀드 포트폴리오(자산 구성)는 편입대상 펀드에 운용규모가 10억원 이상이고, 설정 후 3년 이상 경과한 펀드 중에서 정량 및 정성평가를 적용한 스코어링 모델을 통해 투자 유니버스를 구성한다. 이후 시장분석과 펀드 리서치를 통해 스타일 배분 비중을 결정하고 스코어링 순위에 따라 선택된 펀드로 MP(Model Portfolio, 모델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MP는 펀드별 동일 비중 원칙(펀드 순위에 따른 펀드수로 증감)을 적용하며 편입 제약조건, 리스크-리턴 프로파일 등을 고려하여 운용하며 매 분기 1회 조정한다.

▲ 모델포트폴리오 구축-대형주 대 중소형주 매력도 분석(자료: 미래에셋자산운용)

이 펀드의 운용전략은 글로벌증시가 선진국과 신흥국 경기지표 동반 호조와 상품가격 강세 등 전반적인 위험자산 선호 심리로 강한 주식시장 랠리가 연출됨에 따라 금융시장 유동성 흐름 등에 대해 면밀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투자계획을 추진한다. 주요 전략으로 국가별, 자산군별 배분에서 섹터 배분까지 다양한 재간접펀드 운용경험과 보수적 자산배분 전략으로 채권혼합형-주식형-채권형펀드 및 국내 ETF(주식, 채권) 등 여러 가지 투자자산을 통합 편입하고, 적극적 자산배분전략을 통해 +알파수익을 추구한다. 채권과 주식의 자산배분 비중은 6대 4의 비율로 편입 운용하며 동일 운용사가 운용하는 펀드에의 투자는 펀드 자산총액의 50% 미만을 투자한다. 또 개별 펀드에의 투자는 펀드 자산총액의 20% 이내, 개별 ETF에의 투자는 펀드 자산 총액의 30% 이내로 한다(단, 시장 대표지수 ETF의 비중한도는 없음).

▲실제 포트폴리오 구축-메니저 정성평가 (자료: 미래에셋자산운용)

이 펀드가 투자하고 있는 주요 보유펀드 TOP5 종목별 비중은 ‘키움단기국공재펀드1호’ 16.61%, ‘TIGER단기통안채’ 15.88%, ‘트러스톤장기성장40퇴직연금펀드’ 8.80%, ‘KBSTAR단기통안채’ 8.54%, ‘NH-Amundi퇴직연금중소형주펀드1호’ 6.41% 등이다(기준일:2018-04-09, 종가 기준).

펀드평가사 제로인에 의한 이 펀드의 기간 운용수익률을 살펴보면 지난 3개월 수익률이 0.24%, 6개월 수익률 0.32%, 1년 수익률 6.72%, 3년 수익률 13.77%, 설정일 이후 수익률 34.08%를 기록하고 있다.

▲기간운용 수익률 (자료: 미래에셋자산운용/기준일:2018-05-09)

미래에셋자산운용 마케팅 담당자는 “이 펀드는 노후 은퇴자산인 퇴직연금을 분산투자를 통해 안정적으로 관리하기 원하는 투자자들이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설계된 채권혼합형 재간접펀드다”며 “일반 펀드가 개별 기업 종목이나 주가지수에 투자하는 데 비해 이 펀드는 다른 퇴직연금펀드와 수익증권에 재투자하므로 엄선된 펀드 조합에 의해 추가적인 분산투자가 이루어져 위험회피 효과가 배가되어 안정성이 높고, 적극적 자산배분 전략으로 +알파 수익을 창출하여 퇴직연금을 안정적으로 관리하기에 적합한 상품이다”라고 했고 또한 “다만 이 펀드가 보유한 펀드들이 개별적인 운용전략 하에 운용되며 개별적인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어서, 각 펀드의 운용전략에 따라 그 세부내역의 전부 또는 일부가 공개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투자하는 펀드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확인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 (자료: 미래에셋자산운용)

<집합투자기구의 개요>

투자목적 : 이 투자신탁은 국내채권 관련 집합투자증권에 주로 투자하는 모투자신탁을 주된 투자대상 자산으로 투자하여 수익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투자전략 : 미래에셋 ‘퇴직연금베스트펀드컬렉션’ 모투자신탁(채권혼합-재간접형)에 90% 이상 투자하며 모투자신탁에의 투자비중은 시장상황에 따라 전략적으로 결정된다. 모투자신탁은 국내 채권에 주로 투자하는 집합투자증권에 50% 이상 투자한다. 단, 집합투자증권 및 국내 주식투자의 방법으로 투자신탁을 운용함에 있어 주식 관련 자산에의 투자는 투자신탁 자산총액의 40% 이하로 투자한다.

<상품 안내>

펀드명칭:미래에셋퇴직연금베스트펀드컬렉션증권자투자신탁1호(채권혼합-재간접)

펀드유형 : 재간접형, 개방형, 추가형, 모자형

투자목적 : 퇴직연금

순자산 : 2172억5400만원

설정일자 : 2013년 12월 24일

총보수 : 연 0.57% (운용=0.15%, 신탁=0.01%, 판매=0.4%, 사무=0.01%)

선취-후취수수료 : 해당 없음

환매수수료 : 해당 없음

위험등급 : 5등급(낮은 위험 등급)

주요위험 : 종목위험, 가격변동위험, 재간접투자위험, 금리변동위험 등

환매방법 : 17시 이전 신청 시→ 4영업일 기준가로 5영업일에 지급함

                   17시 이후 신청 시→ 5영업일 기준가로 6영업일에 지급함

자산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주)

▲모델포트폴리오 구축-시장국면 분석 (자료: 미래에셋자산운용)

<투자자 유의사항>

►집합투자상품은 운용결과에 따른 이익 또는 손실이 투자자에게 귀속되는 실적배당 상품이며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는다.

►펀드가입을 결정하기 전에 (투자대상, 환매방법 및 보수 등에 관하여) 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고 의문사항이 있으면 판매사와 자산운용사에 직접 문의한 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환율변동에 따라 외화자산의 투자가치가 변동되어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