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포스코, SK, 대우, 현대건설(이하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은 5월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 일원, 호원초 일대를 재개발한 '평촌 어바인 퍼스트'를 분양한다.

단지명의 어바인은 도시의 세련된 의미 'Urban(어반)'과 포도나무, 풍요의 상징을 뜻하는 'Vine(바인)'을 결합한 말로 하나의 작은 도시로 풍요로운 삶을 누리는 주거단지를 뜻하며, 여기에 처음이라는 의미의 '퍼스트(First)'를 붙여 향후 평촌의 새로운 주거중심, 더 큰 미래가치에 대한 시작이라는 기대감도 함께 담고 있다.

단지는 지하 3층~지상 29층, 34개동, 전용면적 39~84㎡로 구성되며, 총 3850가구 규모의 미니 신도시급 대단지로 조성된다.

이중 전용 면적 39㎡ 422가구, 46㎡ 39가구, 59㎡ 846가구, 84㎡ 675가구 등 총 1982 가구가 일반 분양되며, 전 가구가 실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85㎡이하의 중소형 면적으로만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안양시, 노후주택비율 높아...새 아파트 대기수요 풍부

안양시는 서울 접근성이 우수하고 쇼핑, 편의시설 등 탁월한 정주여건을 갖춘 수도권 남부 대표지역으로 꼽힌다. 특히 평촌신도시는 분당·일산·중동·산본 등과 더불어 조성된 1기 신도시로 국내 3대 학원가가 형성돼 있는 학군 우수지역으로 명성이 높다.

그러나 조성된 지 27년차에 접어들면서 아파트가 노후화돼 신규 아파트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높은 곳이다.

이에 최근 재개발·재건축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는데 총 19곳이 예정돼 있다. 이 중 사업시행 인가가 난 곳은 8곳이다. 주택 대기수요가 풍부하고 향후 재개발·재건축사업이 완료되면 주거지로 안양시 가치가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안양시 부동산시장이 새롭게 전성기를 맞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특히, 단지가 위치하는 호계동 일대는 앞서 공급한 '평촌 더샵 아이파크'(1174가구)를 비롯해 덕현지구 재개발 등 인근에서만 약 36만㎡ 규모의 도시정비사업이 진행 중이며, 사업이 완료되면 이 일대가 8000여 가구의 브랜드 아파트 타운으로 조성되면서 앞으로 새로운 안양의 주거 중심 축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 내 학교·학원가·어린이공원 등 자녀에게 좋은 아파트

단지는 교통·학교·자연을 아우르는 풍부한 생활인프라를 누릴 수 있는 뛰어난 입지를 갖췄다. 먼저 단지 내 초등학교 1개소가 들어설 예정이며, 호원초가 단지와 바로 맞닿아 있다. 호계중 등도 도보권에 위치해 있다.

또 '교육 1번지'로 꼽히는 평촌명문학원가 및 안양시립호계도서관도 인접해있어 학령기 자녀가 있는 수요자들의 높은 관심이 예상된다

교통망도 우수하다. 1번, 47번 국도와 산본IC, 평촌IC 등이 가깝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로 진입하기 좋아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전역으로 이동하기 수월하며, 인덕원-동탄 복선전철 호계사거리역(가칭, 2027년 개통예정)이 들어서게 되면 역세권 단지로 거듭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GTX C 노선과 인덕원~판교 복선전철 등도 계획돼 있어 향후 교통환경은 더욱 개선될 전망이다.

뿐만 아니라 단지 주변으로 롯데백화점 평촌점·NC백화점·안양농수산물도매시장·롯데마트 의왕점·홈플러스 안양점·평촌아트홀 등 다양한 생활 인프라를 편리하게 누릴 수 있다. 호계근린공원, 자유공원, 어린이공원, 소공원 등 공원이 인접해 있는 것도 장점이다.

이와 함께 안양벤처밸리·안양IT단지·LS타워·군포제일공단·평촌스마트스퀘어 등 첨단산업단지도 주변에 자리해 직주 근접 프리미엄도 기대해 볼 수 있다.

4대 대형건설사 시공노하우 결집…안양 일대 최대 규모 브랜드타운

포스코건설 컨소시엄은 시공능력 평가 상위 10위권 내의 대형 건설사들이 힘을 합쳐 시공하는 만큼 명성에 걸맞게 '평촌 어바인 퍼스트'를 지역 일대 랜드마크 단지로 선보이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평면마다 공간 활용도를 높인 특화설계, 고급 마감재 등은 물론 단지 외관과 조경시설, 커뮤니티 시설 등도 입주민들이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차별화했다.

우선 주거편의를 극대화한 수준 높은 특화 설계가 특징이다. 전세대가 남향위주로 배치되며, 가족구성원이나 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다양한 평면으로 구성되는 것은 물론, 주차장은 모두 100% 지하화한 공원형 아파트로 조성되며 단지 내에는 입주민의 편의를 위해 피트니스, GX룸, 도서관, 키즈룸 등 다양한 커뮤니티시설을 적용할 예정이다.

평촌 어바인 퍼스트 분양관계자는 "호원지구는 지역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재개발 사업인데다 금번 공급하는 평촌 어바인 퍼스트는 동안구 최대 규모의 브랜드타운으로 들어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다"면서 "소비자들의 기대감이 높은 단지인 만큼 '평촌 어바인 퍼스트'를 지역의 대표 랜드마크 단지로 개발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견본주택은 안양시 동안구 호계동에 위치하며 입주는 2021년 1월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