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가상통화 열풍의 끝이 여전한 맹위를 떨치는 가운데, 블록체인 플랫폼에 대한 진지한 논의가 시작됐습니다. 네이버와 카카오 모두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을 위해 나섰으며 그 외 다양한 ICT 기업들도 조금씩 블록체인 기술력에 진지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블록체인으로 어떤 그림을 그리겠다’는 명확한 청사진을 제시한 곳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블록체인으로 구축할 수 있는 최소한의 가치를 정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탈 중앙화

'과연 중앙집권이 악(惡)일까?‘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 당시 중앙은행의 폐혜를 목격한 나카모토 사토시는 블록체인이라는 분산형 권력을 제안했으나, 현재의 세상을 떠받치고 있는 것은 분명 중앙형 권력 시스템입니다. 일부 불합리한 지점들이 존재하지만 이를 매개로 완전한 중앙권력의 해체를 요구하는 것은 '너무 나간 해석'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대체할 수 있는 시스템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만 블록체인의 탈 중앙화를 영리하게 풀어내면 ‘답’을 찾을 수 있다는 말이 나옵니다. 실생활에서 살펴보면 중고차 거래가 단적인 사례입니다.

현재 중고차 거래는 딜러가 중앙에서 폭리를 취하거나 주행기록을 조작해 소비자 피해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되면 이러한 부작용은 사라집니다. 자동차의 설계, 제작, 출고, 판매, 재판매가 이뤄지며 각각의 주체가 블록체인에 기록된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입니다. 정치, 사회, 문화 전 분야에서 블록체인이 활용될 여지도 있습니다.

선거를 예로 들면, 내가 행사한 표가 선거관리위원회라는 중앙조직의 집계를 통해 구현되는 것이 아니라 관련된 모든 투표인의 정보로 실시간 전송된다면 어떨까요? 문화 프로젝트도 마찬가지. 불특정 다수의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스팟성 문화 프로젝트를 기획한다면, 공연 기획자는 블록체인을 바탕으로 이와 관련된 모두의 정보를 공유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암호화도 큰 장점입니다만 핵심은 역시 탈 중앙화입니다. 이를 통해 새롭게 만들 수 있는 투명한 사회는 결국 공유경제의 가치를 가능하게 만드는 핵심이기도 합니다. 물론 현실적인 문제도 있습니다. 당장 블록체인 사슬의 길이가 극단적으로 길어질 경우, 이를 버틸 수 있는 네트워크의 필요성도 커지기 때문입니다. 큰 그림을 보면, 결국 하나의 지향점입니다. 이 모든 논의는 블록체인의 탈 중앙화, 분산 생태계에서 시작됐기 때문입니다.

▲ 블록체인 네트워크의 탈 중앙화가 탄력을 받고 있다. 출처=픽사베이

진정한 공유경제

우버와 에어비앤비는 일반적으로 공유경제 기업으로 여겨집니다. 서울시도 관심이 많다는 현재의 공유경제는 무엇일까요? 물품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서로 대여해 주고 차용해 쓰는 개념으로 인식해 경제활동을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데 내가 지금 운전을 하지 않을 경우, 이를 다른 사람에게 빌려주는 경제활동이지요.

결론부터 말하면 틀렸습니다. 우버와 에어이비앤비가 '물품을 소유의 개념이 아닌 서로 대여해 주고 차용해 쓰는 개념으로 인식하여 경제활동을 하는 사업'을 하는 것은 맞지만 이것이 공유경제라는 전제는 아닙니다. 유명 IT 칼럼니스트 론 드라이던은 이를 두고 “플랫폼 사업의 고도화”라고 표현했습니다.

왜? 공유경제는 원래 소비의 방식입니다. 계급사회 당시 한정된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야 생존할 수 있는 상황에서 '이미 존재하는 자원을 어떻게 잘, 오래, 또 적절하게 쓸 수 있는가'에 대한 고민이 진짜 공유경제입니다. 특별한 이윤 창출 행위가 우선되지 않고 이미 남은 유휴재산이 존재하는 상황에서 최대한 효과적인 소비를 고민하는 것이 공유경제라는 겁니다.

소비의 방식이던 공유경제는 2008년 로렌스 레식 교수에 의해 자본주의의 대안으로 부상하며 현재의 뒤틀린 공유경제 개념으로 거듭났습니다. 계급사회 후 자유로운 계층간 이동이 가능해졌으나 새롭게 구성된 지배층, 즉 자본주의 세력이 경제적 불평등을 야기했고 그 대안으로 소비의 방식이던 공유경제가 갑자기 플랫폼을 중심에 둔 강력한 중앙 집권형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 된겁니다. 우버가 2009년 셰계 경제 불평등 지수 2위이던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탄생한 것은 절대 우연이 아닙니다.

정리하자면 현재의 공유경제는 소비의 방식이던 옛날의 공유경제가 아니라 플랫폼을 중심으로 온디맨드 사업을 하는 것으로 변질됐습니다. 쉽게 생각하면 공유경제 2.0 정도로 넘어갈 수 있겠지만 실상은 온디맨드 사업입니다. 남은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은 공유경제의 취지에 맞지만 플랫폼 사업자가 존재하고, 모든 권력이 플랫폼에 집중되어 수요와 공급이 결정되는 순간 온디맨드 사업이 된다는 뜻입니다.

▲ 에어비앤비는 온디맨드 숙박 기업이다. 출처=픽사베이

온디맨드 사업은 플랫폼이 강력합니다. 그 플랫폼에 수요자와 공급자가 모두 묶이기 때문에 오히려 경제적 불평등이 심해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왜? 수요와 공급 조절을 맞출 권한이 오로지 플랫폼에 있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 일거리를 줄 플랫폼 사업자의 정책에 따라 공급자의 일자리와 수요자의 욕구해소가 이뤄집니다.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온디맨드 사업은 모든 노동자의 비정규직화를 지향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차라리 제대로 된 블록체인이 진짜 공유경제를 지향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강점은 무엇일까요? 분산화입니다. 분산화는 왜 하는 것일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권력의 분산으로 중앙권력의 집중에 따른 폐혜를 극복할 수 있는 매력이 있습니다. 모두가 장부를 가지고, 모두가 기록을 해 나눈다는 개념 그 자체에 의미가 있는겁니다.

분산된 권력에서 모든 이해 관계자는 동등합니다. 그 과정에서 기록의 실시간 공유는 공유경제의 소비에서 수익사업이라는 마법을 완성시킵니다.

공유경제는 합리적 소비의 방식이던 당시에도 '신뢰'를 바탕으로 했습니다. 오늘은 내가 최씨 집에서 밭일을 했으니 내일은 최씨가 우리 밭일을 도와줄 것이라는 믿음. 블록체인에서는 철저하게 수학적 계산으로 만들어진, 가능한 신뢰입니다. 여기에 중앙 플랫폼이 없으니 거간꾼도 없습니다. 물론 이상적이지만, 블록체인은 진짜 공유경제의 답이 될 수 있습니다.

▲ 월드와이드웹은 탈 중앙화의 시초다. 출처=픽사베이

인터넷의 본질

블록체인의 당위성이 공유경제 혁파나, 탈 중앙화에만 집중되는 것은 아닙니다. 실제로 모든 가상통화가 탈 중앙화를 지향하는 것이 아니며, 공유경제 혁파와 개선에 대한 논의는 지금도 현재 진행형입니다.

다만 분산의 가치를 중심에 둔다면, 최초 인터넷이 추구했던 본질의 재발견에 대한 기대감이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

1960년대 미국 국방부 산하의 고등 연구국(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 연구용 네트워크에서 출발한 인터넷은 포털이 등장하기 전, 철저하게 분산 권력을 추구한 바 있습니다. 원래 인터넷은 모든 정보 접근성을 담보하는 일종의 공공 인프라와 같았으나 포털의 등장으로 강력한 플랫폼 권력이 등장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조는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가 2015년 4월13일 오픈 인터넷 규제(Open Internet Rules)를 통해 ICT 플랫폼 회사들에게 자유를 허락하자 세상은 점점 ‘중앙권력의 관문’으로 무게가 쏠리게 만들었습니다.

블록체인의 제일 중요한 대목인 탈 중앙화, 즉 특정 플랫폼이 없는 풀뿌리 권력의 집합체가 인터넷의 본질인 분산권력에 힘을 실어줄 수 없을까? 예단할 수 없지만,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다양한 생태계가 연결된다면 이룰 수 없는 꿈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