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5G.co.uk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우리는 무선 기술이 격변하는 시대에 살고 있다. 5G 모바일 인터넷은 스마트 폰에서부터 자동차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광섬유 연결 속도를 제공한다. 삼성 네트워크 사업부 김영기 팀장은 워싱턴포스트(WP)에 5G가 보여주는 진정한 연결의 시대를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진정한 연결의 시대

5G는 여가 활동에서 응급 치료에 이르기까지 우리 삶을 획기적으로 바꿀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5G는 자동차, 주택, 드론, 의료 장비 등 모든 것을 인터넷에 즉시 연결시켜 준다. 이 기술은 무선 연결을 스마트폰 너머로 확장 시켜 모든 기기를 혁신적으로 연결한다. 2018년 말까지는 애틀랜타, 새크라멘토, 뉴욕 등 미국 도시 수십 곳에서, 2020년이 되면 미국 전역에서 5G 모바일 네트워크가 이용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온 디맨드(On Demand) 엔터테인먼트

현재 4G LTE 네트워크 혼경에서 영화 한 편을 다운로드하는 데 약 4분이 소요된다. 5G를 사용하면 같은 크기의 영화를 태블릿이나 휴대 전화에서 6초 면 다은로드 받을 수 있다. 이러한 속도와 연결된 헤드셋을 사용해, 테마 파크 방문객은 롤러 코스터의 스피드와 고화질 가상 현실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사회에 완전 조화된 자율 운전

자율주행차가 거리를 안전하게 항해하려면 자율 주행차끼리, 또는 교통 신호나 승객들과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어야 한다. 5G 기반 지도 시스템이 장착된 자동차는 주변 환경을 보고 즉시 반응할 수 있다. 그렇게 되면 자동차가 동료(?) 자동차에게 사고를 사전에 미리 알려서 연쇄 추돌을 막을 수 있다. 복잡한 고속도로를 달리는 구급차는 근처의 모든 자동차들에게 신호를 보내, 인간 운전자가 사이렌에 반응하기 한참 전에 자동차들을 길 가로 물러서게 할 수 있다.  

▲ 출처= Intel

더 스마트하고 더 안전한 도시

클라우드 기술이 실시간 비디오 및 분석 기술과 결합돼, 전력망에서부터 교통 흐름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보다 잘 관리 할 수 있게 된다. 5G 연결 센서가 상수도 본관의 파열이 발생하기 전에 누수를 감지하고 수리를 할 수 있다. 지능형 가로등은 자동차를 주차 공간이 있는 곳으로 유도 할 수 있다. 또한 도시 당국은 에너지 사용을 더 잘 추적 관리함으로써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이에 따라 오염을 줄여 공기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

필요한 자원

5G는 그 속도와 전력을 무선 스펙트럼이나 전파에 의존한다. 정부는 스펙트럼 할당을 관리하지만, 5G를 어디에서나 가져오기 위해서는, 고출력 스펙트럼 할당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필요한 대역폭이 없으면 5G의 최대 무기인 속도에 병목을 일으키고 잠재력도 제한될 것이다. 정부가 가능한 빨리 충분한 스펙트럼을 할당해주어야 만이 업계가 새로운 네트워크 배치를 시작하고 5G 기반 서비스를 널리 현실화 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