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동규 기자]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된 27일 경제단체들도 일제히 환영 논평을 내놨다. 특히 남북관계 개선으로 남북경제협력 등 경제 발전에 기대감을 표했다.

전국경제인엽합회(전경련)는 이날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정적인 개최를 환영하고 이번 회담이 한반도 비핵화는 물론 세계 평화의 초석이 되기를 희망한다”면서 “한반도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해소돼 경제 력이 제고되는 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경련은 이어 “이번 회담을 계기로 남북경제협력 강화와 한반도 신경제 구상 실현을 위한 국제 협력관계 구축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한상공회의소도 “분단 이후 계속된 남북간 긴장과 대립의 시대가 종식되고 평화와 공존의 새 시대가 열릴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향후 대북제제가 완화되는 등 경제협력 여건이 성숙하게 되면 남북간 새로운 경제협력의 시대를 개척하는 일에 적극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중소기업은 남북경협의 상징이던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등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 왔다”면서 “중소기업계는 대북사업 참여 의지가 높고 남북교류 재개의 기대감이 크다”고 밝혔다.

이어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이 제대로 구현될 수 있도록 중소기업은 개성공단 조기가동에 힘을 보태고, 북한근로자의 중소기업 현장 활용 등 남북경협활성화에 필요한 역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국무역협회도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북핵문제에 대한 우려가 해소되고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인 남북교역의 길이 열리기를 기대한다”면서 “북한이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새로운 제도적 기틀을 마련해 세계무역의 대열에 합류해 한반도가 동북아 경제협력의 중심으로 변모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