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양인정 기자] 제2의 조희팔 사건으로 1조 1000억원대의 투자금 피해 사고(유사수신 혐의)를 일으킨 IDS홀딩스의 김성훈 대표에 대해 최대 1000억원 가까운 투자금 밖에는 회수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됐다. 

이에 따라 파산관재인은 이 사건에서 회원 180여명이 이미 회원 유치 수당으로 가져간 4600여억원에 대해 부인권행사를 통해 자금을 환수하는 것을 적극 검토중이다.  

김성훈  전대표에 대한 파산신청과 관련, 서울회생법원이 지정한 파산관재인인 임창기 변호사는  지난 26일 열린 김씨의 제1회 채권자집회에서 "향후 최소 약 766억원에서 최대 942억원을 확보해 피해를 회복할 것으로 보인다"고 보고했다. 

이날 채권자 집회에는 총 209명의 투자피해자가 참석해 파산관재인의 보고를 들었다.

임 파산관재인은 보고를 통해 "현재까지 수집한 현금은 468억9792만8448원"이라며 "이 중 450억원은 현재 이자율 1.9%의 정기예금에 가입해 운용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외에 파산관재인은 서울중앙지검이 압수한 현금성 자산 211억원과 김 전대표씨가 국내외 법인에 투자한 지분을 확보, 현금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검찰이 압수한 김 전대표의 자금중 일부는 피해자 일부가 민사절차를 통해 개별적으로 집행해 현금을 수령했으나 파산관재인은 이를 다시 찾아와(부인권 행사) 공평하게 배당하겠다는 입장이다.

임 파산관재인은 "다만 국내외 법인에 투자한 지분은 최종 현금화할 때까지 여러 제약이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 전대표가 설립한 홍콩 IDS법인은 홍콩 증권선물위원회의 자금 동결조치로 110억원의 예금과 유가증권이 보존되어 있다. 그러나 현지 직원들의 체불임금과 우발채무, 홍콩 법률체계 차이 등으로 인해 전액 환수가 어려운 상황이다. 임 관재인은 “여러 사정을 고려하면 20억여원에서 45억여원 사이에서 환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파산관재인은 이런 애로점을 감안했을 때 앞으로 수집할 수 있는 김 전대표의 재산이 최소 766억여원에서 최대 942억여원에 이를 것으로 채권자집회에서 보고했다.

임 파산관재인은 이외에도 최근 IDS 투자 피해자들에게 `김성훈 씨를 대신해 변제하겠다`는 명목으로 김 씨로부터 상당한 돈을 받은 혐의로 구속된 한 모씨와 관련, 그가 수령한 돈을 회수하는 문제도 검토할 것이라고 하겠다고 밝혔다.

한씨는 김 전대표가 피해자들에게 ‘자신을 대신해 돈을 갚아 줄 사람’이라고 내세운 인물이다. 한 씨는 김 전대표 대신 8000억원을 갚아 주겠다며 김씨의 2심 형사재판을 앞두고 피해자들로부터 처벌불원서를 받아내기도 했다. 한씨의 이런 발언은 결국 ‘사기 변제안’임이 드러나 경찰에 형사 입건됐다.

또 파산관재인은 김 전대표가 이같은 투자금을 모으는 유사수신행위를 하는 동안 친족들 계좌에 상당액의 돈이 입금된 점을 포착, 자금출처를 조사하는 중이라고도 보고했다.

▲ 파산절차를 밟고 있는 IDS홀딩스의 투자피해 채권자들이 26일 채권자집회를 마치고 법정을 나오고 있다. 사진=이코노믹리뷰 양인정 기자

회원들이 이미 받아간 수당 4643억원...관재인 “환수할 법적절차 검토 중”

관재인 보고후 피해 채권자들의 질문이 쏟아졌는데, 채권자들은 김 전대표가 투자금을 모집하던 초기에 수당을 과하게 받아간 일부 회원들의 수당금도 회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피해 채권자 최 모씨는 “500만원 또는 1000만원을 투자하고 몇 억원씩 수당을 받은 사람도 있다”며 “이런 사람들에 대해서 환수조치를 취해 달라”고 요청했다.

임 파산관재인은 “전수 조사를 거쳐 확인한 결과 5억원이상 수당을 받은 사람은 116명으로 2490억여원이고, 10억원 이상 받아간 사람은 65명으로 2153억여원”이라며 “이들에 대해서 부인권 행사에 대한 법적 검토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부인권은 파산절차에 있는 채무자가 지급불능 시점에 유출한 재산을 파산관재인이 다시 찾아오는 파산법상 제도다. 부인권 행사로 찾아온 재산은 관재인이 다시 채권자들에게 공평하게 배분한다.

회원들이 수당으로 받은 총 4643억여원이 파산관재인의 잠재적 회수대상이 된다는 의미다.

또 일부 피해자는 현재 수집한 현금이라도 즉시 배당할 것을 요청했다. 피해 채권자 김 모씨는 “김 전대표에게 돈을 투자하고 2년동안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며 “이미 현금화된 468억원이라도 먼저 배당해 달라”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임 파산관재인은  “피해액을 신고한 채권자가 약 7천명이 넘어간 상황에서 채권액을 확정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채권액이 확정돼야 확보된 현금을 공평하게 배당할 수 있다”며 거절했다. 

일부 채권자는 김 전대표를 두둔하는 발언을 해 고성이 오가기도 했다.

다음 채권자집회는 오는 7월 19일이다. 파산관재인실의 관계자는 "아직 피해액을 신고하지 않은 채권자들은 최후 배당이 이뤄지기 전이라면 언제든지 신고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전대표는 IDS홀딩스를 내세워 2011년부터 2016년까지 FX 마진거래를 다단계식(유사수신)으로 운영해 투자자들을 끌어들였다. 1만2000 여명이 김씨에게 속아 1조 1000억원의 피해를 입었다. 현재 피해 채권자들이 서울회생법원에 김씨에 대한 파산을 신청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