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을 바꾸어라

우리가 꿈을 이루지 못하는 이유 중 하나는 생각을 바꾸지 않고 결과를 바꾸고 싶어 하기 때문이다. 생각을 제대로 변화시킨다면 다른 것들이 제대로 나타나기 시작한다. 작은 생각만큼 성취를 제한하는 것은 없다. 자유로운 생각은 우리에게 가능성을 제공한다.

 

동아리 활동의 목표

1. 다양한 활동에 참여해 자기의 잠재능력을 창의적으로 계발·신장하고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는다.

2. 흥미, 취미, 소질, 적성, 특기가 비슷한 학생들로 구성된 활동 부서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며, 창의성과 협동심을 기르고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3. 지역 내 학교 간 각종 동아리 활동을 통해 우의를 다지는 협력과 공정한 경쟁을 경험한다.

 

활동별 세부 내용

1. 학술활동

● 외국어, 과목별 탐구, 사회 조사, 자연 탐구, 다문화 연구 등

● 인터넷, 컴퓨터 신문 활용, 발명 등

 

2. 문화예술활동

● 문예, 창작, 회화, 조각, 서예, 전통예술, 현대예술

● 성악, 기악, 오케스트라, 뮤지컬, 연극, 영화, 방송, 사진 등

 

3. 실습 노작활동

● 요리, 수예, 재봉, 꽃꽂이 등

● 설계, 목공, 로봇제작 등

● 사육, 재배, 조경 등

 

4. 스포츠 활동

● 축구, 농구, 배구, 야구, 육상, 수영, 체조, 배드민턴 등

● 민속놀이, 씨름, 태권도, 유도, 검도 등

 

5. 청소년 단체활동

● 스카우트 활동, 우주소년단, 해양소년단, 청소년적십자 등

 

활동 내용에 따라 학생들의 진로와 연관지어 지속성을 갖는 활동도 있지만 학년별로 활동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신문방송 계열의 진로를 선택했다면 자기의 진로와 연관된 방송반이나 영자신문반 활동은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좋고, 스포츠나 실습 노작활동을 학년별로 바꿀 수 있다. 다만 어떤 것이든 얼마나 주도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느냐가 중요하다.

특정 분야에 전문성이 있고 자기의 진로와 관련된 동아리가 교내에 없다면, 스스로 동아리를 만들어서 활동하는 것도 바람직하다. 선후배와의 교류도 중요한 요소가 된다. 활동 중 자기에게 중요하고 인상적인 내용을 정리해 기록하는 습관도 만들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