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보생명, Sh수협은행, IBK기업은행, 한화투자증권 제공)

[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 교보생명, ‘우리아이생애첫보험’ 출시

교보생명은 유아기와 청소년기의 자녀 보장은 물론 30세가 되면 성인보장으로 전환해 100세까지 보장하는 ‘교보우리아이생애첫보험’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임신·출산에서부터 자녀가 성인이 된 이후까지 성장 단계별로 발생하는 주요 위험을 보장하며 어린이보험을 가입했더라도 어른이 되면 성인보험을 추가로 준비해야 하는 이중부담을 덜 수 있다.

우선 30세까지는 각종 질병과 사고를 꼼꼼히 보장하고 성인이 되면 갱신을 통해 뇌출혈이나 급성심근경색증 등 9대 질병을 최대 100세까지 보장한다.

성인보장으로 전환 시에는 필요한 특약을 추가할 수 있어 나이에 맞는 적절한 보장을 스스로 준비할 수 있다.

치아보장특약을 통해 질병이나 재해에 상관없이 보존치료와 치수(신경)치료를 보장한다. 충치, 잇몸질환, 재해로 인한 보철 치료와 영구치발치 등도 최대 60세 까지 보장한다.

스마트폰을 자주 접하는 자녀들에게 빈번한 각종 안과 질환, 수술·미세먼지로 인한 환경질환, ADHD(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나 성조숙증 등의 신규 보장도 확대했다.

부모가 불의의 사고를 당하면 보험료 납입을 면제해주고 교육자금 및 양육자금도 지원한다.

가입연령은 주계약 및 특약에 따라 0세부터 최대15세까지며 보험기간은 자녀보장 30세 만기, 성인보장 100세 만기다. 보험료는 1구좌 기준 2만~10만원으로 자녀보장이 만료되는 30세 시점에 계약자적립금을 만기환급금으로 지급한다.

■ Sh수협은행, 3년 최대 4% ‘잇(it)자유적금’ 출시

Sh수협은행은 핀테크 전문기업 카카오페이와 함께 영업점을 방문할 필요없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전용 ‘잇자유적금’을 출시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 애플리케이션(앱)에 카드를 등록하면 공인인증서 없어도 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간편하게 결제·송금할 수 있는 모바일 금융 플랫폼이다.

'잇자유적금'은 ‘금융계의 잇템(Must Have Item, 반드시 가져야 할 적금)’이라는 의미를 담은 상품으로 영업점 방문이나 별도의 서류제출 없이 스마트폰만으로 5분 내외의 짧은 시간에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다.

특히 까다로운 조건 없이 카카오페이를 통해 가입하기만 하면 ▲1년제 최대 3.4% ▲2년제 최대 3.7% ▲3년제 기준 최대 4%의 고금리(우대금리 포함)를 제공한다.

수협은행의 잇자유적금은 은행권 최초로 공인인증서 등 복잡한 인증절차 없이 카카오페이 로그인만으로 간편하게 상품에 가입할 수 있다.

가입 방법은 스마트폰 카카오톡 로그인 후, 카카오페이 금융제휴 메뉴로 들어가 잇자유적금을 선택하면 된다. 선착순 가입고객 1만명에게는 카카오프렌즈샵의 최신 캐릭터 이모티콘을 무료 제공한다.

■ IBK기업은행, '동반성공·동반성장카드' 출시

IBK기업은행은 신규 기업카드인 '동반성공카드'와 '동반성장카드' 2종을 출시했다.

'동반성공카드'는 전 주유소에서 리터당 100원 할인을 월 3회 쓸 수 있다. 국내 가맹점 이용금액은 0.2%, 해외가맹점 이용금액은 0.4%가 각각 적립된다. 인천 공항 라운지를 연 2회에 한해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등 풍성한 혜택을 제공한다. 동반성장카드는 전자금융 이체수수료가 면제되고, 할부수수료 마지막 회차 면제, 연회비 면제 등 다양한 수수료 면제 혜택을 준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기업고객과 현장에서 일하는 영업점 직원을 대상으로 기업카드를 쓸 때 가장 필요한 혜택이 무엇인지 설문조사를 했고, 조사 결과를 두 카드에 꼼꼼히 반영했다"면서 "동반성공카드에는 기업고객들이 쓸 수 있는 편리한 혜택들을 담았고, 동반성장카드에는 금융수수료면제 혜택에 초점을 맞춰 상품을 출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기업은행은 'IBK기업카드 혜택더하기' 서비스도 출시했다. 기업은행의 기업카드를 보유한 기업은 사업장 보안서비스 월정료 3개월 무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해외부가세 환급 서비스와 무료법률상담 서비스 등도 이용 가능하다.

■ 한화투자증권, 모바일 인증서비스 ‘STEPS' 도입

한화투자증권은 간편투자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STEPS’에 의한 간편비밀번호 서비스를 도입했다.

‘STEPS’는 차세대 인증 기술 중의 하나인 금융결제원의 인증 방식을 적용해 보안성은 유지한 채 편의성을 높였다.

새로 도입한 모바일 인증서비스 ‘STEPS' 간편비밀번호 서비스는 기존 공인인증서와 달리 주기적인 갱신이 필요 없고 바이오인증(지문, 홍채)과 간편비밀번호인증(PIN) 중 자신이 원하는 인증 방식을 선택해 사용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또 공인인증서로 STEPS를 이용 중인 고객은 계속 사용할 수 있으며 연말정산 등 본인 확인을 위해 공인인증서가 필요한 고객은 한화투자증권 홈페이지에서 발급 받을 수 있다.

김동욱 한화투자증권 디지털전략실장(상무)는 "STEPS는 다양한 신기술의 특장점을 플랫폼에 바로 반영해 고객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이고 STEPS만의 차별적인 서비스와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