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5G 주파수 할당 전쟁에 불이 붙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9일 공청회를 열어 정부 초안을 발표하는 가운데, 각 통신사의 셈법도 복잡해지고 있다.

경매 대상은 3.5기가헤르츠(GHz) 대역 3400메가헤르츠(MHz)에서 3700MHz 구간과 28GHz 대역 26.5MHz에서 29.5MHz 구간이다. 관건은 28GHz 대역보다 3.5GHz 대역의 300MHz 폭이다. 초고주파 대역(mmWave)인 28GHz 대역 주파수는 대용량 정보를 보내기 편리하지만 도달거리가 짧아 실용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주파수 간섭 등을 고려해 20MHz 폭을 제외하고 총 280MHz 대역 폭이 경매에 매물로 나올 가능성이 높다.

주파수 경매는 50라운드까지 금액으로 진검승부를 벌이는 동시오름 입찰 방식에서 무기명 블록경매 방식으로 바뀔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통신3사의 주장은 명확하게 갈린다.

이동통신 시장 1위 사업자인 SK텔레콤은 가장 많은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기 때문에 비균등 할당을 주장하고 있다. 대역 폭을 최대한 나눠 많은 주파수를 확보할 수 있도록 만들자는 뜻이다.

KT와 LG유플러스는 균등배분을 주장하고 있다. 공공재의 주파수를 '돈의 논리'로만 재단하면 곤란하다는 주장이 깔렸지만 실상은 통신사 경쟁구도를 염두에 둔 포석이다. 5:3:2의 시장 점유율이 고착화된 현재 비균등 배분으로 5G 주파수를 나눌 경우 SK텔레콤의 시장 지배력이 더욱 강해질 수 있다.

그러나 280MHz 대역 폭이 매물로 나오면 100MHz 대역 폭 단위로 나누는 균등 방식은 어려워진다. 나누는 기준에 따라 다양한 시나리오가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

주파수 경매 대금이 비현실적으로 높아질 가능성도 여전하다. 동시오름입찰 방식만큼 '심각한 쩐의 전쟁'이 벌어질 가능성은 낮지만 주파수 경매 대금 자체가 높다는 지적도 꾸준히 나오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