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최진홍 기자] 경찰이 오는 17일 오전 황창규 KT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다고 16일 발표했다.

경찰은 KT 임원들의 불법 정치자금 혐의와 관련해 황 회장이 이를 지시하거나 보고받았을 가능성에 주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KT는 "성실히 조사를 받을 것"이라는 짧은 입장만 밝혔다.

▲ 올해 초 황창규 회장이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신년사를 발표하고 있다. 출처=KT

이날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따르면, KT 전현직 일부 임원은 법인카드로 상품권을 구입해 현금화시킨 후 비자금을 조성, 일부 국회의원들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정치자금법에 따르면 법인이나 단체가 정치자금을 제공할 수 없기 때문에 논란은 커지고 있다. 후원금을 받은 의원들은 ‘순수한 개인 기부인줄 알았다’고 설명했다.

KT의 불법 정치자금 혐의는 비선실세 논란과 관련이 있다. 황 회장이 최순실 비선실세 논란에 개입되어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가운데 지난해 국정감사에 출석하라는 압박이 있었고, 황 회장의 출석을 막기 위해 KT 전형직 일부 임원이 소위 '상품권 깡'으로 정치자금을 마련해 로비에 나섰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KT가 주요 주주인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와 관련된 의원들에게도 기부금이 흘러간 정황이 포착됐다. 이와 관련해 경찰은 지난 1월부터 KT 경기도 분당 본사와 광화문 지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황 회장을 둘러싼 논란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후폭풍은 더욱 거세질 분위기다. KT가 지난달 23일 주주총회를 통해 최고경영자(CEO)추천위원회에 집중된 권한을 3개 조직으로 분산하는 방안을 의결하는 등 투명한 지배구조개선을 위한 다양한 장치를 마련했으나, 황 회장이 수사망에 걸려들 경우 개인의 비리 여부를 떠나 KT 조직 전반의 진통이 예상된다.

KT는 황 회장 소환과 관련해 최대한 말을 아끼는 분위기다. "성실히 조사를 받을 것"이라는 짧은 입장만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