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CON 2018 JAPAN 박람회 행사를 즐기고 있는 일본인 관객들. 출처= CJ E&M

[이코노믹리뷰=박정훈 기자] 한류(韓流)의 열기가 일본 열도를 또 한 번 요동치게 만들었다. 일본 마쿠하리 멧세(幕張メッセ) 전시장에서 개최된 한류 문화 콘텐츠 축제 ‘KCON 2018 JAPAN(이하 KCON)’은 2015년 제1회 KCON JAPAN의 관객 수 1만5000명보다 약 4.5배 늘어난 약 6만명 이상의 관객들을 불러 모아 역대 KCON JAPAN 중 최대 관객 수를 기록했다. 

KCON을 주최한 콘텐츠 기업 CJ E&M은 13일부터 15일까지 일본 마쿠하리 멧세(幕張メッセ) 전시장에서 개최된 이번 KCON에 약 6만8000명의 관객이 방문했다고 밝혔다. 올해 KCON이 개최된 일본 지바(千葉)현 마쿠하리 멧세(幕張メッセ) 전시장은 도쿄에 있는 ‘빅 사이트’ 다음으로 일본에서 2번째로 큰 규모의 전시장이다. 

2012년부터 매년 개최돼 올해로 7년째를 맞은 KCON은 북미, 중남미, 중동, 유럽, 아시아에서 개최되고 있는 세계 유일의 단일 국가 문화 콘텐츠 박람회다. 특히, 일본은 전체 KCON 누적관객의 26%를 차지하는 핵심 거점 지역이다. 

CJ E&M은 2015년 제 1회 KCON JAPAN 이후 매년 전년보다 행사 규모를 늘렸다. 첫 해 하루만 열렸던 행사 기간은 현지의 뜨거운 반응에 힘입어 지난해부터 사흘로 늘어났다. 컨벤션의 프로그램도 더 다양해져 프로그램 수도 첫 해 대비 17배 이상 증가했다. 이에 지난 4년 동안 KCON JAPAN은 16만4500명의 일본 현지 한류 팬들과 함께했다. 

▲ 박람회장에서 판매되는 한류 상품을 구매하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는 일본 현지 한류 팬들. 사진= 이코노믹리뷰 박정훈 기자

KCON JAPAN은 한류 문화 박람회 그리고 K-POP 콘서트 일정으로 진행됐다. 매일 오전 10시부터 저녁 6시까지 열리는 컨벤션에서는 뷰티, 패션, 음식 등 다양한 한국의 생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총 187개 프로그램이 열렸다. 특히, 최근 일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치즈닭갈비’ 요리 체험, 한국 연예인 메이크업 배우기, 한글 배우기 등 한국 문화 체험 프로그램들이 신설됐다. 

CJ E&M은 이 박람회에 자력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이 쉽지 않은 중소기업들을 초청해 수출상담회와 판촉행사를 열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행사 전에 모집된 50개 중소기업들은 KCON컨벤션장에 마련된 각 사의 부스에서 일본 고객들을 만났다.

▲ KCON 콘서트<엠카운트다운>을 관람하기 위해 마쿠하리 멧세를 방문한 관람객들. 사진= 이코노믹리뷰 박정훈 기자

행사의 백미는 매일 저녁 7시에 열린 K-POP콘서트 <엠카운트다운>이었다. 엠카운트다운에는 워너원, 세븐틴, 트와이스 등 인기 한류 아이돌 그룹 28팀이 출연해 객석을 가득 매운 관중의 뜨거운 환호를 이끌어냈다. 1만1900엔(약 12만원)이라는 높은 가격의 엠카운트다운 콘서트 1일 티켓은 지난 3월 예매 오픈과 동시에 전석 매진을 기록했다. 

▲ KCON 2018 JAPAN 엠카운트다운 콘서트 현장. 출처= CJ E&M

KCON 총괄 기획자인 CJ E&M 신형관 음악콘텐츠부문장은 “일본에서 KCON을 개최한 4년 동안 현지 한류 팬들의 연령대는 점점 젊어지고 있으며 이전까지는 한국 드라마나 K-POP에 한정됐던 현지 팬들의 관심이 뷰티·패션·식문화 등 한국식 라이프스타일 영역으로도 확장되고 있다”면서 “전 세계에 한류를 전파하고 한국 문화가 세계를 이끄는 문화로 도약할 수 있도록, 그 선봉에 KCON이 있도록 앞으로도 많은 투자와 노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