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동규 기자] 미국정부가 넥스틸 유정용강관(OCTG)에 최고 75%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하기로 12일(현지시간) 결정했다. 넥스틸은 번역상의 작은 문제를 미국 정부가 크게 해석한 것 같다면서도 관련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13일 철강업계에 따르면 미국 상무부는 2015년부터 2016년까지 미국으로 수출된 유정용강관에 대한 반덤핑 관세 최종판정 결과를 발표했다.

▲ 넥스틸이 미국 상무부로부터 반덤핑 관세를 부과받았다. 출처=넥스틸

미국 상무부는 넥스틸에 75.81%, 세아제강과 다른 기업에 6.75%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상무부는 넥스틸이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고, 조사 절차를 지연시켰다고 주장했다.

넥스틸은 상무부로부터 ‘불리한 가용정보(AFA)’가 적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AFA는 기업이 상무부의 조사에 충분히 협조하지 않았다고 판단했을 경우 상무부가 자의로 고율의 관세를 부과할 수 있는 조치다.

이 때문에 넥스틸은 유정용강관에서는 우리 정부와 미국 정부가 합의한 25%의 철강 추가 관세 부과 면제의 혜택을 누리지 못하게 됐다.

넥스틸 관계자는 “생각지도 못하게 AFA가 적용됐다”면서 “감사보고서를 미국 상무부에 번역해서 보냈는데 일부 번역에서 사소한 오류가 있었던 것을 크게 문제삼은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미국 상무부가 넥스틸에 AFA를 적용한 만큼 개별 업체로서는 더 이상 대응이 힘들다”면서 “우리 정부의 적극적인 움직임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넥스틸은 지난해부터 미국으로 수출되는 유정용강관의 물량을 줄이고 있다. 넥스틸 관계자는 “유정용 강관의 미국 수출 물량을 줄인 만큼 송유관, 일반관 등으로 늘려서 대응해 나가고 있어 당장의 큰 피해는 발생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업계 관계자는 “현재 넥스틸이 참여하고 있는 철강협회 강관협의회 등에서 대책을 논의 중”이라면서 “철강업계에서도 관련 내용을 파악하고 상황을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