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헤지 펀드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의 창업자 레이 달리오는 중국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적대적인 태도에 대해 점점 더 긴장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출처= CNN 캡처

[이코노믹리뷰=홍석윤 기자] 정면 충돌로 치닫을 것 같던 미국과 중국이 해빙 무드를 조성하는 것처럼 보이자 美 주식 시장은 지난 10일 이를 놓칠 세라 반등했다(11일 다시 하락세로 돌아섰지만). 그러나 저명한 투자자들은 여전히 무역 전쟁의 가능성에 대해 매우(very, very) 우려하고 있다고 CNN이 보도했다.

헤지 펀드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Bridgewater Associates)의 억만 장자 창업자인 레이 달리오는 중국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적대적인 태도에 대해 점점 더 긴장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달리오는 링크드인에 게시한 "무역 및 기타 전쟁에 관해 더 알아보기"라는 기고문에서 “몹시 걱정스럽다. 도날드 트럼프 대통령이 우리를 과연 어디로 이끌고 갈 것인지 더 주의 깊게 보아야 한다.”고 썼다.

"지금 현재, 트럼프 대통령과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 조차도, 트럼프 대통령의 전략적 목표가 무엇인지 분명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는 1600억 달러(171조원)의 자산을 보유한 세계 최대의 헤지 펀드다. 이 회사는 주로 인기 있는 대형 ETF에 투자한다. 이 회사가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5개 펀드 중에는 Vanguard FTSE Emerging Markets ETF, SPDR S&P 500 ETF, SPDR Gold Trust 등이 있다. 또 HSBC, 로열 더치셀, PG&E 같은 잘 알려진 회사들의 주식도 상당양을 보유하고 있다.

그리고 달리오의 말 한 마디 한 마디가 월가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그는 특히 중국이 미국 재무부 채권의 가장 큰 보유국이라는 사실을 경계한다. 중국은 1월 말 현재 1조 2천억 달러 어치의 미국 채권을 보유하고있다.

중국이 자신들이 보유하고 있는 채권을 매각하기 시작하면, 미국은 한 번에 금리를 더 높이 인상해야 하는 압박을 받게 될 것이며 그렇게 되면 사람들은 미국의 경제 회복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 것인지 궁금하게 생각할 것이다.

이것이 달리오가, 미국이 중국과의 무역 협상에서 어떤 이익을 얻더라도, 즉 중국이 미국에 수출하는 것보다 더 많은 미국 제품을 수입한다 하더라도, 그 이익은 그가 자본 전쟁이라고 부르는 것에 의해 완전히 사라질 수 있다고 걱정하는 이유다.

“우리는 무역 전쟁을 넘어 다른 형태의 전쟁 가능성까지 고려해야합니다. 미국이 무역에서 큰 적자를 보고 있기 때문에 무역 전쟁을 하면 얻을 것이 많다고 생각하는 만큼, 마찬가지로 중국은 자본 시장에서 더 큰 적자를 안고 있기 때문에 자본 전쟁을 하면 중국이 얻을 것이 더 많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달리오는 또 최근의 주식 시장과 세계 경제가 약화될 것이라고 전망한다. 그는 지난 해 다른 링크트인 게시물에서 “미국과 영국의 포퓰리즘의 부상으로 인해 커다란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양극화가 올 것"이라고 우려했다.

달리오는 지난 2월 하버드대학교에서의 연설에서도 2020년 대통령 선거전에 미국에 경기 침체가 올 가능성이 70%라고 말했다.

미국과 중국의 관계가 악화될 경우 일어날 수 있는 일에 대해 우려하는 사람은 달리오 뿐만이 아니다.

기관 컨설팅 회사 <NEPC>의 자산배분 담당 책임자인 필립 넬슨은 "이것은 관세가 어떻게 치솟을 수 있는가의 관점에서 보면 매우 위험한 게임이다. 양국은 본질적으로 사태를 종식시키고 일종의 합의에 도달하기 위한 윈윈(win-win) 상황이 필요하다"고 우려했다.

그러나 <로간 캐피털 자산운용>(Logan Capital Management)의 스테판 리 대표는 궁극적으로 더 냉정하고 침착한 측이 이길 것이라고 예측한다. 그는 중국이 국채를 덤핑 매각하기 시작한다면 그 결과로 달러가 약세를 보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는 결국 다른 국가들에게 미국의 수출을 더 매력적으로 만들 것이고, 그것이 최전선에서 채권 매각을 막을 것이라는 것이다.

그는 "세계 무역의 덕목 중 하나는 우리가 서로 얽혀 있다는 것”이라며 “건설적으로 일을 처리하면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투자자는 생각이나 주장이 아니라 실제 행동에 반응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스테판의 생각이 맞기 바라지만, 넬슨은 거래자들이 미국과 중국에 관한 모든 최신 뉴스에 계속 반사적으로 반응함에 따라 당분간은 변동성의 새로운 시대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한다.

"신문을 장식하는 정치적 헤드 라인과 (트럼프 대통령이 수시로 하는) 트윗이 시장을 계속 흔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