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허지은 기자]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지난달 정책금리(기준금리)를 인상한 가운데 연준 위원들은 향후 물가 상승에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미국 기준금리 인상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금리 인상 가속화가 금융시장 불안을 키울 수 있다는 우려도 함께 나오고 있다.

11일(현지시간) 공개된 3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의사록을 보면 지난달 20~21일 열린 FOMC에서 연준 위원들은 만장일치로 기준금리 인상에 찬성표를 던졌다. 이날 위원들은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린 1.50~1.75% 수준으로 상향 조정하고 올해 3번, 내년에도 3번의 금리 인상을 예고했다.

거의 모든 위원들은 미국 경제가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향후 몇 분기동안 이러한 흐름을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다. 물가상승률 역시 장기적으로 연준의 목표인 2%에 근접할 것으로 긍정 평가했다. 이들은 트럼프 정부의 감세 정책과 정부지출 확대 정책이 향후 몇 년 동안 경제 성장에 ‘상당한 동력(a significant boost)’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몇몇 연준위원들은 감세 정책과 정부지출 확대가 연방 예산 적자 폭을 더 늘릴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몇몇 감세 정책이 수년 내에 만료되기 때문에 향후 새로 제정된 감세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 지 확신할 수 없다고 전망했다.

금리 인상 기조에 대해서도 소수의견이 나왔다. 몇몇 위원들은 의사록에서 “다음 금리 조정 전까지 물가가 2% 목표치에 근접했다는 증거를 더 모아야 한다”면서 “금리 인상은 그 후에 해도 늦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현재 미국의 실업률이 매우 낮고 예상 추세 이상으로 성장하면서 경기가 호황을 누리고 있다”면서도 “금융 불안정과 만약의 중대한 위험에 대비해 더 많은 이들을 노동시장으로 끌어들일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최근 금융시장 변동성이 커진 상황에서 연준이 금리 인상에 속도를 내기 어렵다는 분석도 나온다. 반대로 기준금리 인상에 속도가 붙을 경우 변동성이 더 커지면서 악화일로를 걷게 된다는 우려도 높다. 파월 의장은 연준의 정책 정상화를 위해 금리를 인상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밝혔지만 최근 시장이 불안정해지면서 고민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전문가들은 다음 미국의 금리 인상 시기를 6월로 내다보고 있다. 3월 FOMC까지는 연내 금리인상 횟수가 기존의 3회로 그대로 유지됐으나 6월 FOMC에서 횟수가 상향 조정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마이클 가펜 바클레이즈 이코노미스트는 미국 C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현재 경제와 시장이 호황을 누리고 있기 때문에 연준의 금리 조정이 시급한 때는 아니다”라면서도 “연준이 시장 변동성이 있는 상황에서도 더 공격적(aggressive)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그는 3월 의사록에서 “보호무역주의와 재정적 부양책의 두 측면에서 보면 연준 위원들은 재정 정책으로 경기를 부양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연준이 금리 인상 횟수를 상향 조정할 가능성도 높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