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임상시험포털 메인 화면.출처=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

[이코노믹리뷰=김윤선 기자]여러 곳으로 흩어져 있는 국내 임상시험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홈페이지가 생겼다. 

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는 임상시험 관련 모든 정보를 한 곳에서 빠르게 살펴볼 수 있는 ‘한국임상시험포털(K-CLIC, http://www.koreaclinicaltrials.org)’을 오픈했다고 11일 밝혔다.

한국임상시험포털(K-CLIC)은 일반 국민들과 환자들을 비롯해 유관기관 등 임상시험 종사자 등이 필요로 하는 임상시험관련 정보를 생성 또는 취득해 한 곳에서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임상시험 정보 통합창구이다. 임상시험에 국민들이 쉽게 접근하고 투명성을 높이며, 환자 중심의 안전한 임상시험 환경을 조성해 국민들의 혁신 신약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됐다.

한국임상시험포털은 임상시험과 관련해 국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들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눈높이에 맞춘 콘텐츠들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임상시험의 가치, 진행절차 및 참여 방법, 참여 고려사항 등 임상시험에 대해 국민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내용들을 이해하기 쉽게 애니메이션 형태의 동영상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국내 임상시험을 대표하는 연구자들의 임상시험의 필요성, 안전성 등을 설명한 인터뷰를 통해 임상시험에 대한 신뢰감을 높였다.

국내에서 하는 임상시험 모집 정보를 보다 쉽게 찾을 수 있는 ‘임상시험 참여정보’ 서비스도 제공한다. 신속한 임상시험 환자 모집을 지원하기 위해 운영되는 ‘참여정보’ 서비스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임상시험승인데이터와 임상시험실시기관이 게시하는 모집정보를 대상 질환, 임상시험단계, 임상시험실시기관 별로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으며, 검색된 임상시험명을 클릭하면 해당 임상시험의 자세한 정보를 살펴볼 수 있다.

또 국내외 제약사와 임상시험수탁기관(CRO), 연구자 등이 임상시험 수행에 필요한 국내외 연구자 검색 서비스와 임상시험 타당성 조사(Feasibility) 관련 정보 신청, CRO 자율등록, 임상시험 교육정보 등 등 관·산·학 임상시험 관계자들을 위한 전문정보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특히 세계 최대 임상시험 레지스트리인 미국국립보건원(NIH)의 'ClinicalTrials.gov'에 등록된 약 5000여 명의 국내외 연구자들을 상세하게 찾아볼 수 있는 연구자 검색 서비스는 임상시험 단계, 적응증, 연구책임기관 등의 원하는 조건으로 맞춤검색이 가능하며 특정 질환으로 임상연구 경험이 많은 연구자를 검색할 때 용이하다.

지동현 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 이사장은 “한국임상시험포털은 임상시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인식 제고에 앞장 서는 온라인 허브로써 역할을 할 것”이라면서 “앞으로 최신 임상시험과 관련한 최신 정보들을 업데이트하고 보완해 환자 중심의 임상시험 환경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는 보건복지부의 신약연구개발 정보관리 전문기관 겸 위탁 임상시험 인프라 조성사업 기관으로 지정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