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주택시장에서 합리적 가격을 갖춘 중소형 대단지가 인기를 누리고 있다. 실수요자가 선호하는 중소형 타입 구성과 대단지가 결합하면 지역 내 대표 '랜드마크' 단지로 자리 잡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실수요자들이 많이 찾는 전용면적 85㎡ 이하 중소형 아파트는 매매, 임대수요가 탄탄해 경기 변동에도 큰 영향을 받지 않고, 환금성이 뛰어난 장점이 있다. 특히 최근 선보이는 중소형 아파트들은 전용 85㎡ 초과 중대형 아파트에 비해 가격 부담은 적지만, 실사용 면적은 크게 넓어져 일상 생활에 불편함이 없다.

중소형 인기의 또 다른 요인은 가구당 평균 가구원수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인데,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00년 가구당 3.1명이던 수치는 2005년 2.9명, 2010년 2.7명, 2015년과 2016년에는 2.5명을 기록했다.

이처럼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는 점, 그 중 2016년 기준 1인 가구는 539만7615가구로 전체 27.87%를 차지했으며 2인 가구도 26.16%(506만7,166가구)로 상당한 비중을 보였다.

1000가구 이상 대단지는 지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로 자리매김 하게 되는 장점을 갖췄는데, 특히 단지를 중심으로 각종 편의시설이나 교통망들이 들어서기도 해 선호도가 높다. 

이에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숲속마을' 지역주택조합아파트가 합리적 가격을 갖춘 중소형 대단지로 수요자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단지는 전용면적 59㎡, 75㎡, 84㎡의 선호도 높은 중소형으로만 구성했으며, 합리적 조합원 모집가격까지 갖춰 일명 '가성비 높은 단지'로 평가 받고 있다.

단지 규모는 최고 24층, 총 20개동 1846세대 대단지로 건립예정으로, 향후 지역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특히 특화 설계에 중점을 둔 단지로 중소형에서 보기 드문 전 세대 4베이로 구성했다.

이를 통해 대형 못지 않은 공간 활용도를 선보였고, 일부 세대에는 팬트리 공간도 제공되며 ㄱ, ㄷ 자형의 효율적 주방공간까지 마련해 여심을 사로잡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일조, 통풍, 개방감이 우수한 남서, 남동향 위주로 세대를 배치했으며, 더불어 단지 내 클러스트프라자와 힐링둘레길, 커뮤니티가든, 진입광장, 바닥분수 등 친환경 조경시설이 함께 설계돼 자연친화적인 주거공간을 누릴 수 있다.

또한 남녀노소 누구나 이용 가능한 피트니스센터와 주민운동시설, 보육시설, 실버클럽, 키즈클럽, 작은도서관 등도 마련할 예정이다.

주차장은 법정 주차대수 이상의 여유로운 주차공간 확보와 지상주차장을 최소화했으며, 중형주차공간 최대설치와 여성 및 노약자 주차편의성까지 배려했다.

더불어 단지 인근에는 서해안 복선전철 화성시청역이 오는 2020년 개통 예정이라 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의 관심도 이어지고 있으며, 화성시청역 개통 시 여의도까지 30분대 진입이 가능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 지난해 11월에는 남양~안산 간 77번 국도(문호 교차로~초지교차로)확장 공사구간이 개통돼 안산까지 10분대로 진입이 가능하며, 오는 2021년 개통 예정인 '인천발 KTX 직결사업' 중 하나인 안산 KTX 초지역 이용도 수월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인천발 KTX와 환승이 되는 어천역도 가까워 광명시까지 이동이 편리 해진다. '인천발 KTX 직결사업'은 인천 송도역에서 출발해 안산 초지역과 화성 어천역을 거쳐 경부고속철도와 연결하게 된다.

지난 1월 24일에는 안산시 초지동과 화성시 송산그린시티를 연결하는 길이 842m의 별망지하차도도 개통돼 안산시가 더욱 가까워졌고, 여기에 제2서해안고속도로와 비봉~매송간 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등이 곧 개통 예정이며, 평택~시흥간 고속도로 진입도 편리하다.

단지의 또 다른 인기요인은 수도권에서 찾아보기 힘든 친환경 요소를 갖춘 점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단지 가까이에 함봉산이 위치해 있으며, 일부 세대에서는 서해바다 조망이 가능하다.

또한 중심상업시설과 화성시청, 은행, 병원, 대형마트, 복합문화센터 등이 밀집한 남양뉴타운이 가까워 주거 편의성이 높으며 단지 바로 옆에는 초등학교가 건립 될 예정이다. 이미 도보통학이 가능한 활초초, 동양초, 남양중, 남양고 등도 자리해 일명 학세권 프리미엄도 기대된다.

단지 일대에는 현대기아자동차연구소와 화성바이오밸리, 마도산업단지, 북양산업단지, 송정산업단지 등 대규모 산업단지가 밀집해 있고 직주근접 주거지로도 주목 받고 있다.

분양관계자는 "현재 100% 토지계약이 완료 된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숲속마을'은 지구단위계획 결정고시 및 조합설립인가, 통합심의(건축, 경관, 교통) 승인이 완료됐다"며 "토지 확보 난항으로 인한 사업기간 연장이나 금융비용 부담이 조합원에게 전가되는 등의 리스크가 없어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고 했다.

단지 위치는 경기도 화성시 신남리 일대이며, 일반분양 전 마지막 선착순 동·호 지정 계약이 현재 진행 중이다. 주택홍보관은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남양리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