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허지은 기자] ‘유령주식’ 매매 사태를 빚은 삼성증권과 관련해 금융당국이 주식매매 제도 전반에 걸친 점검에 나선다. 삼성증권 사태로 드러난 주식시장 문제점을 확인하고 같은 문제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금융위원회는 10일 오후 2시 정부서울청사 금융위 중회의실에서 ‘주식 매매제도 개선반’을 구성해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는 김학수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을 반장으로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예탁결제원, 코스콤, 금융투자협회, 한국증권금융, 자본시장연구원 등 유관기관과 전문가들이 모인 자리에서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서 삼성증권 사태로 드러난 주식시장 매매제도의 허점이 집중 논의됐다. 증권사 배당과정에서 발생한 실무자의 오류를 내부에서 검증하지 못한 점, 증권회사의 우리사주조합에 대한 허술한 배당절차, 해당 회사 발행주식 총수(8930만주)보다 31배나 많은 28억1000만주가 입고됐는데도 이를 전산시스템에서 사전에 발견하지 못한 점, 전산착오 이후 이어진 대량매도를 통제하지 못한 점 등이다.

‘개선반’은 삼성증권 배당사고에서 확인된 문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고 금감원 검사 과정 등에서 확인되는 추가적인 개선 필요사항에 대해서도 적극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주식시장 전반에 대한 신뢰를 높이기 위해 매매제도 및 시스템 전반을 점검하고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안창국 금융위 자본시장과장은 “주식 매매제도 및 시스템에 대한 개선방안이 조속히 마련될 수 있도록 개선반을 중심으로 속도감있게 논의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