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윤선 기자]건강보험의 보장성을 강화하는 내용의 문재인 케어에 반발해 집단휴진을 방침을 정한 대한의사협회가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오는 27일을 휴진일로 정하면서 큰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의사협회는 “27일이 휴진일로 잡기 여러 면에서 좋기 때문에 정한 것으로, 남북정상회담 개최일과는 어쩌다보니 겹쳤을 뿐”이라고 해명했다.

10일 의료계에 따르면 의사협회는 오는 27일을 집단휴진일로 확정지었다. 협회는 이 날 전국 시군구의사회와 특별분회(대학병원 등) 비상 총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남북정상회담’과 겹친 ‘집단휴진일’…‘이슈몰이’용?

의사협회는 문재인 케어와 ‘상복부 초음파 급여 확대’에 반대해 이 날을 집단 휴진일로 선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공교롭게도 의사협회가 정한 집단휴진일과 남북정상회담 일정이 겹치면서 의구심을 일으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은 오는 27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정상회담을 갖기로 지난달 말 합의했다.

특히 의사협회가 집단휴진일로 27일을 선정한 때는 남북정상회담 개최일이 정해진 이후다.

대한한의사협회는 의사협회가 집단휴진일을 남북정상회담일로 잡은 것에 대해 즉각 반발했다. 한의사협회는 성명서를 통해 “이슈거리 만들기 위해 남북정상회담 열리는 날에 집단휴진을 하는 것은 이성을 잃은 행태”라고 비판했다.

집단휴진일 선정, ‘친박’ 최대집 회장 입김 작용했다?

집단휴진일 선정에 의사협회 집행부의 정치 의도가 깔린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최대집 회장은 '친박' 인사로 태극기집회를 주도하기도 했다.

정형준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 정책위원장은 최대집 회장이 의사협회를 정치적 의도로 활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때문에 현재 의사협회, 특히 최대집 회장이 휴진을 정치적으로 활용한다고 하는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면서 “최 회장은 모두 알다시피 ‘친박계’ 사람이다. 그런데 의사협회 집행부가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날에 집단휴진을 하겠다고 선언한 것은 ‘평화 국면에 초를 치겠다’는 그의 입김이 작용한 것”이라고 분석했다.

정 위원장은 의사협회가 휴진을 하는 명분도 약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휴진은 의료의 공공성을 강화하거나 민영화를 반대하기 위한, 어떤 큰 명분이 있어야 하는 것인데 의사협회의 명분은 '비급여의 급여화 반대'로 약하다”면서 “이 같은 주제는 전문가의 입장에서 논쟁할 수 있는 것이긴 해도 휴진을 할 정도의 내용은 아니다”고 평가했다.

의사협회, “집단휴진, 의사 편의와 참여율 고려한 것…정상회담과 상관없어”

의사협회는 집단휴진일은 남북정상회담과 상관없이 정해진 것이라고 해명했다. 방상혁 제40대 대한의사협회 회장직 인수위원회 대변인은 “남북정상회담일과 집단휴진일은 어쩌다 겹친 것일 뿐 별다른 의도는 없었다”면서 “집단휴진일을 금요일로 잡는 것이 진료 일정이나 참여율면에서 낫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방 대변인은 “현재 의사 사회에서 문재인 케어에 대해 위기감을 갖고 반발하고 있기 때문에 많은 공감 속에서 동참인원이 늘어날 것”이라면서 “현역에서 활동하는 회원 약 5만명이 참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