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박희준 산업국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9일(현지시간) 미북 정상회담과 관련해 "다음 달 또는 6월 초에 북한과 만나는 것을 여러분이 볼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열린 각료회의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트럼트 대통령은  이를 위해 "미국과 북한이 접촉했다"며 북미 정상회담을 위한 미국과 북한 측의 사전접촉 사실 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 정상회담 개최 시점과 북미 간 사전접촉 사실을 공개로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의 발언은 대북 초강경파인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임명 등 안보라인 물갈이에 따른 회담 불발 가능성을 불식함으로써 회담 준비에 한층 탄력을 붙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트럼프의 발언은 트럼프 행정부가 북미 접촉을 통해 김 위원장이 비핵화 협상 의향을 갖고 있다는 것을 직접 확인했다고 밝힌 지 하루 만에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달 8일 '5월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공언한 이후 북미는 양측의 비밀 정보라인을 가동해 사전 회담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미 정상회담에서 한반도 비핵화 협상이 타결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 비핵화에 대해 합의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면서 "북한도 그렇게 말했고, 우리도 그렇게 말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상회담에서 "양측간에 큰 존경심이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양국 계가 아주 오래전에 그랬던 것보다는 훨씬 더 달라지길 바란다"며 양국 관계 개선에 대한 희망도 나타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것은 다른 대통령들에 의해 행해졌어야 하는데 그들은 그것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면서 "만약 우리가 5년, 10년, 20년 전에 했더라면 훨씬 더 쉬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그러나 우리는 북한과 회담을 마련했고, 이는 전 세계를 매우 흥미롭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대북 강경파로 알려진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공식 업무를 시작한 날에 트럼프 대통령이 다시 한 번 북미 정상회담 개최를 못 박았다는 점에서 미북관계 개선과 한반도 안보 불안해소의 속도를 둘러싼 불확실성이 제거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