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부의 스마트팜 지원이 시설농사 작물에서 노지채소 작물로 확대된다. 사진은 안성 농협 미래농업지원센터 내 스마트팜의 모습.

[이코노믹리뷰=최재필 기자] 마늘·양파·무·배추 같은 노지채소 작물도 '스마트팜' 지원을 받는다. 정부의 스마트팜 지원은 그동안 시설원예·축산을 중심으로 이뤄졌으나 스마트팜 확산을 위해 지원대상을 노지채소 작물까지 확대했다.

9일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에 따르면 스마트팜 확산을 위한 '노지채소 작물 스마트팜 모델개발 사업' 신청을 지난 3월 2일까지 받은 결과 총 4개도, 9개 지자체, 90개 농가가 신청했고, 이중 5개 시·군을 사업대상자로 선정했다.

스마트팜(Smart Farm)은 농업기술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해 농작물의 재배 환경을 원격 및 자동으로 관리하는 지능화된 농장을 의미한다.

선정된 5개 시·군과 4개 작물은 ▲강원 태백시(배추) ▲전북 고창군(무) ▲전남 해남군(배추) ▲전남 무안군(양파) ▲경북 안동시(고추) 등이다.

세부 지원 내역은 5개 시·군 총 50㏊ 규모에 ㏊당 2000만원 이내의 지원금을 비롯해 온·습도 센서, 토양센서, 관수관비 장비, CCTV, 제어장비 등 노지채소 재배와 관련된 정보통신기술(ICT) 장비를 지원한다. 전액 국고보조금이다.

▲ 노지채소 작물 스마트팜 구성도.(출처=농림축산식품부)

농식품부는 노지채소 스마트팜이 현장에서 실용적으로 적용될 수 있도록 농촌진흥청 농촌경제연구원(KREI)·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농협 등과 협업해 환경정보와 생육데이터를 수집하고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해 관측모형을 개발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단순 생산 중심의 노지채소 재배가 ICT와 융합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노지는 자연환경의 영향으로 시설재배에 비해 품질의 균일화가 어렵지만 스마트팜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며 "앞으로 농업분야에 다양한 ICT 기술이 개발·보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