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부동산시장에서 대형상권이 형성된 곳 인근에 자리한 아파트는 편리한 주거여건을 바로 누릴 수 있다는 장점에 수요가 몰리면서 집값이 크게 오르고 청약도 잘되고 있다.

광명 역세권이 대표적인 예로, 2012년 '코스트코 광명점'의 오픈을 필두로 '이케아 광명점', '롯데 아울렛 광명점'이 차례로 들어서면서 대형상권이 형성됐다. 그 결과 상권 형성과 비슷한 시기에 이곳에 분양한 광명역 푸르지오, 광명역 파크자이1∙2차, 광명역 태영 데시앙 등은 모두 일주일 이내에 전 가구가 완판 됐다.

현재 광명 역세권은 대형상권을 중심으로 한 편리한 주거여건에 수요가 몰리며 분양가 대비 억대의 프리미엄이 형성돼 거래가 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실제 국토교통부 실 거래가에 따르면 광명 역세권에 자리한 '광명역 푸르지오'는 지난해 12월 전용 84㎡타입이 6억 5000만원에 거래됐다. 이는 분양가(4억 2000만원) 대비 2억원 이상이 오른 가격이다.

지난해 '스타필드 고양'과 '이케아 고양점'이 차례로 개장하며 대형상권이 형성된 고양 삼송지구도 마찬가지다. 특히 스타필드 고양과 바로 맞닿은 '삼송호반베르디움 22단지'는 개장 이후 집값이 큰 폭으로 올랐는데, 실제 스타필드 개장 당시(2017.08) 5억 3000만원선에 거래되던 이 아파트의 84㎡타입은 지난 2월 5억 7000만원에 거래되며 4000만원이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대형상권 형성이 예정된 부동산 시장에도 효과가 이어지고 있다. 앞선 사례를 확인한 수요자들이 호재를 미리 선점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실제 청약시장에서 대형상권이 형성되는 곳에 나오는 새 아파트는 수요가 대거 몰리며 1순위 마감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 10월 SK건설이 인천 송도국제도시에 건설한 '송도 SK뷰 센트럴'은 단지 옆에 신세계복합몰, 롯데몰, 이랜드몰 등 3개의 대형 복합쇼핑몰 입점이 예정돼 대형상권 옆 아파트로 주목 받아 평균 123.76대 1의 경쟁률로 1순위 청약을 마치고 빠르게 전 가구가 완판 됐다.

또 한화건설 컨소시엄이 지난해 12월 세종시 2-4생활권에 분양한 '세종 리더스포레'는 단지 주변에 대형 스트리트몰 어반아트리움과 세종시 유일의 백화점 UEC 부지가 자리하는 장점으로 평균 83.9대 1의 청약경쟁률로 전 가구를 1순위에서 마감한 바 있다.

업계관계자는 "대형상권 형성이 예정됐다는 소식만 들려도 수요가 몰리고 있을 정도로 부동산시장에서 대형상권 효과는 더욱 뚜렷해지고 있는 상황"이라며 "여가를 중시하는 최근의 사회 분위기가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러한 대형상권 효과는 앞으로도 꾸준할 것으로 전망된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어반아트리움(2019년 완공예정), 백화점 UEC 부지 등 대형 상권이 형성되는 세종시에 주상복합단지가 들어서 눈길을 끈다.

제일건설㈜이 이달 2-4생활권 P3구역 HC2블록에 선보이는 '세종 제일풍경채 위너스카이'는 단지 바로 옆으로 2019년 완공될 예정인 세종시 랜드마크 상가 어반아트리움이 위치하고 세종시 유일의 백화점 UEC 부지가 도보권에 자리해 대형상권을 바로 옆에서 누릴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또, 세종시 대표 교통수단인 BRT정류장이 단지 인근에 위치하고 세종IC가 가까워 당진~영덕고속도로를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서울~세종고속도로(예정)가 개통되면 향후 서울까지 빠르게 이동 가능하다.

교육여건도 뛰어나다. 단지에서 길만 건너면 바로 나성초·중, 유치원 부지가 위치하고 세종시에서도 명문학교로 꼽히는 세종예술고도 도보통학이 가능하며 여기에 제천, 어린이공원, 빛가람수변공원, 세종호수공원 등 자연환경이 풍부해 쾌적한 주거환경도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세종정부청사, 국세청, 한국정책방송원 등 행정기관과 도시상징광장, 세종아트센터(예정), 국립박물관(예정) 등 문화시설도 가깝다.

단지는 아파트와 상업시설이 함께 조성되는 주상복합단지로 총 771가구(전용 84~158㎡) 규모이며 설계공모당선 아파트로 우수한 외관과 다양한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그리고 전세대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를 통해 일조권이 우수하며 4베이 판상형, 3면개방 타워형, 테라스하우스, 펜트하우스, 복층형 등 다양한 평면과 함께 알파룸, 대형 드레스룸 제공과 가변형 벽체 적용으로 수요자들의 선택 폭을 넓혔다.

상업시설의 경우 지상 1~2층에 197실로 구성된 대규모 아일랜드형 테라스 스트리트몰로 조성되며 지하주차장부터 2층까지 엘리베이터로 연결되고, 에스컬레이터도 5개소 설치됨에 따라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한편, 세종 제일풍경채 위너스카이 모델하우스는 세종시 대평동에 위치하며 아파트와 상업시설을 4월 동시 분양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