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체험활동(창체)은 학생들의 교내외의 활동에 대해 자세히 알려줄 수 있는 항목이고 각 항목에 따라 어떤 활동을 할 것인가에 더욱 초점을 맞춰야 할 것이다. 또한 창의적 체험활동에서 사용한 소재는 주로 자소서의 내용으로 많이 활용된다. 잘 기록된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용은 면접관에게 제공될 수 있는 확실한 자료이니 알차고 분명한 활동을 해야 한다. 자율활동이란 외부적인 강제 없이 스스로의 판단에 따라 참여하며 벌이는 여러 가지 활동을 의미하지만, 교내외 활동이다 보니 학교의 제약도 있게 마련이다. 대다수의 학생들은 동아리활동이나 봉사활동에는 신경을 쓰지만 자율활동이나 진로활동은 학교에 맡기고 스스로 외면하는 경향이 많다. 그래서 1000자나 되는 자율활동 공간을 제대로 채우지 못하는 경향이 많다.

자율활동의 세부 항목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적응활동 및 자치활동

- 진급, 전학 등에 따른 적응활동

- 질서 등의 기본생활 습관형성 활동

- 교우, 성적 등의 상담활동

- 1인 1역 학급이나 학생회 활동

 

<2> 행사활동

- 졸업식, 기념식, 경축일 등의 행사

- 축제, 발표회, 체육대회, 토론 및 경연대회, 각종 생활교육, 수련활동, 현장학습

 

<3> 창의적 활동

- 학생이나 학급의 특성활동, 학년이나 학교의 특성활동, 지역 특성활동

 

다양하고 특색 있는 활동을 통해 활동 목표를 작성해야 한다

(1) 학교의 다양한 생활에 적응하고 이를 주도하는 능력을 표현하고 깨달은 내용을 표현해야 한다.

(2) 학급이나 학교에서 일어나는 문제 상황을 적극적인 자세로 합리적으로 해결하는 모습을 보이며 민주적으로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3) 교내외 여러 행사의 의의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스스로 참여해 학교와 지역사회의 발전 을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나타나야 한다.

(4) 다양한 활동을 통해 즐겁게 학교생활을 하는 모습을 보이는 동시에 학생의 자신감과 창의 성이 나타나야 한다. 특히 학년이 달라지면서 활동의 내용도 심화되고 자신의 진로와 관련해 체계적이며 유기적인 활동이 전개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