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종합전형은 지금까지의 다른 전형과 평가 방법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다. 또한 대학마다 평가요소도 다르기 때문에 학생부종합전형을 선택하는 학생들은 미리 자신이 지원할 대학의 평가요소를 정확히 파악하고 도전해야 한다. 학생부종합전형에서 수도권 대학과 지방 대학의 차이도 있다. 수도권 대학들은 종합평가와 정성평가 방식을 택하지만 지방 대학들은 학업능력을 우선적으로 반영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종합 평가한다

기존의 대학입시가 지원자들의 성적에 따라 합격을 결정하는 평가였다면, 학생부종합전형은 지원자의 제출 서류(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를 활용해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1차 합격자에 한해 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면모를 총체적으로 평가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지원자의 진정성을 정성평가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는 단순히 교과 성적이나 수상실적, 체험활동이나 교내활동의 정량적인 평가에서 벗어나 학생 개개인의 특성이나 환경을 고려해 과정을 중요시하고 여러 활동을 통해 전공 적합성, 미래 발전 가능성, 인성, 리더십이나 성실성 등을 평가하는 정성평가를 실시한다. 진정으로 의미 있는 활동을 찾아내고 제출 서류에서 드러나는 지원자의 목표의식 및 노력, 창의성 등을 살펴 진정성을 찾아낸다. 또한 지원자의 활동에 따른 수준을 판단해 활동 결과로 화려함보다는 그 활동 자체에서 나타나는 가치를 평가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다단계 평가를 통해 객관성을 확보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주로 서류평가와 면접평가 등 단계별 전형을 통해서 공정성과 타당성을 확보한다. 단계별 평가에서 복수의 사정관과 전공 교수가 참여한다. 평가에 대한 독립성을 강조하지만 평가자 간의 서로 다른 평가 기준으로 큰 편차가 발생했을 때는 제3의 평가자를 통한 재평가를 실시한다. 서류평가와 면접평가에서 동일한 평가자가 참여하는 것은 배제하고 보다 많은 평가자의 평가 결과가 반영되도록 해 공정성과 타당성을 높인다.

 

학생부종합전형은 배려심이나 공동체정신과 혹은 인성도 중요하다

학생부종합전형은 학업능력이나 전공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도 중요하지만 지원자의 인성도 평가한다. 학생부나 자기소개서 등 제출된 자료를 활용해 나눔, 배경 등 공동체 의식 및 사회적 역할을 중요한 요소로 평가한다.

또한 창의성, 도전개척정신, 글로벌 소양, 지적 호기심을 높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실천해가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 또한 학생부종합전형의 평가 요소이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