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분양시장의 '금맥'은 역시 교통이다. 주목할 점은 대 도시일수록 도로교통망보다 대중교통망을 눈여겨본다는 것인데, 도심의 교통체증을 피해 빠르고 편리하게 곳곳을 오가려는 현대인들에게는 지하철 역세권은 단연 최고로 꼽힌다.

'제2의 서울' 부산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특히 부산역, 자갈치시장, 서면, 동래, 부산대 등 부산의 명소를 관통하는 부산도시철도 1호선 역세권의 경우 분양시장과 매매∙전세시장에서 모두 우위를 점하고 있다.

최근에는 부산교통공사가 1호선 노후 전동차를 대체할 신조 전동차 40량 중 8량의 우선 반입 소식을 밝혀 안전성 및 쾌적성 제고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기도 했다.

부산 분양시장의 터줏대감이자 부산∙경남∙울산지역의 1위 건설기업으로 손꼽히는 동원개발의 선택도 역시 1호선 역세권이었다. 동원개발은 이달 부산시 사하구 괴정동 일원에 '사하역 비스타동원'을 공급한다.

단지 명 그대로 부산도시철도 1호선 사하역을 품은 입지인데, 3번 출구와 바로 맞닿아 있는 초역세권이라 지하철 및 역세권을 중심으로 조성된 각종 인프라를 이용하기가 매우 편리하며, 단지는 사하구괴정지역주택조합, 아시아신탁㈜이 함께하는 지역주택조합 아파트로 전용면적 74~84㎡, 총 513가구 중 174가구가 일반에 분양된다.

동원개발 분양관계자는 "입지와 설계, 미래가치까지 탁월한 단지라 일반분양에서도 높은 인기가 예상된다"면서 "입주 15년을 넘긴 노후주택이 전체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괴정동에 모처럼 공급되는 중소형 평형대 신축 아파트라는 점도 인기 요인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사하구의 명당으로 손꼽히는 괴정동은 승학산 자락에 위치해 주거환경이 쾌적한데다 사하구청, 시립도서관, 의료기관 등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고, 상권 또한 잘 형성돼 있다. 특히 '사하역 비스타동원'이 선택한 일대는 부산도시철도 1호선 사하역의 역세권이면서 사하초등학교를 바로 옆에 품고 있어 교육 여건까지 완벽하다.

단지는 부산도시철도 1호선 사하역 3번 출구와 맞닿은 초역세권 단지로, 자갈치역과 부산역 등 부산의 명소를 20분 안팎에 오갈 수 있으며 차량 이용 시에는 남항대교, 부산항대교, 광안대교를 통해 동부산권까지 진∙출입이 용이하고, 천마산터널이 내년 12월 완공되면 접근성이 더욱 향상된다.

또한, 서부산과 중부산을 잇는 제2대티터널 건설 계획이 구체화되고 있어, 부산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더불어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단지 바로 옆 사하초를 비롯해 반경 300m 도보권에 사하중, 당리중이 위치해 안심 통학이 가능하며, 명문 동아고와 해동고도 약 1km내에 위치해 있다. 역시 1km내에 뉴코아아울렛과 전통시장 등이 있는 괴정동 상권과 더불어 하단 상권 또한 인접해 있어 생활이 편리하고, 단지 배후에 위치한 승학산과 승학체육공원, 승학스포츠센터 등에서 건강과 여유도 찾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길 건너 괴정5구역의 생활권계획 주택재개발사업도 단지의 입주민들에게 호재가 될 전망이다.

부산시가 사하구의 새로운 도시 발전 모델로 기획한 '생활권계획 주택재개발사업'은 괴정권, 하단∙당리권, 감천∙구평권, 신평∙장림권, 다대권 총 5개 권역을 대상으로 하며 괴정5구역은 이 중 '역사문화 거점'을 모토로 하는 괴정권역으로, 괴정동 일원 16만3,896㎡ 부지에 아파트 총 4,200가구와 각종 기반시설이 조성될 예정이다.

단지 입주민들로서는 재정비된 도시환경과 미래가치를 코 앞에서 공유할 수 있어 주거만족도가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단지는 주변 시세 대비 합리적인 분양가를 책정하는 한편, 수요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전용면적 74~84㎡ 중소형 가구를 남향 위주로 배치해 주거 쾌적성을 극대화할 예정이며 동원개발의 강점인 4베이 평면, 알파공간 등 혁신 설계와 골프연습장, 헬스장, 탁구장, 작은 도서관 등 대 단지 못지않은 다채로운 커뮤니티 구성도 기대를 모은다.

아울러 동원개발 분양관계자는 "괴정동 상권과 연계되는 단지 내 스트리트 몰 조성도 계획 중"이라며 "교통, 교육, 환경 등 각종 프리미엄에 동원개발의 '행복 프리미엄'까지 만끽할 수 있는 최고의 아파트를 선보이겠다"고 자신했다.

단지의 주택전시관은 부산시 사하구 당리동에 위치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