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NHN엔터테인먼트

[이코노믹리뷰=전현수 기자] 온라인·모바일 게임회사 (주)NHN엔터테인먼트가 오픈소스 프로젝트 ‘TOAST UI’의 공식 브랜드 홈페이지를 오픈한다.

사용자들은 이 홈페이지에서 NHN엔터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홈페이지 주소는 ui.toast.com다. 

‘TOAST UI’는 NHN엔터가 선보이는 오픈소스(무상으로 공개된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브랜드다. NHN엔터가 직접 개발하고 배포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제품을 전세계 개발자들과 공유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경쟁력의 핵심이 되는 오픈소스 개발 활동을 지원한다. 지난 1월에는 텍스트 편집 도구 'TOAST UI Editor'가 깃허브 자바스크립트 트렌딩 Repositories 1위에 오르는 등 돌풍을 일으켰다. 깃허브는 전세계 개발자의 대부분이 사용하는 오픈소스 공유사이트다. 

▲ TOAST UI 에디터 소프트웨어. 출처=NHN엔터테인먼트

이번에 개설된 ‘TOAST UI' 공식 브랜드 홈페이지는 해외 이용자에게 인기가 있는 만큼 영문으로 개설했다. 어플리케이션, 컴포넌트, 툴 등 3가지 제품군으로 구성된 총 25종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의 자세한 소개를 확인할 수 있다. 서비스 적용 테스트를 위한 데모 시연 기능도 마련돼 있다. 

'TOAST UI‘가 제공하는 모든 소프트웨어는 특정 서비스나 사이트의 제한 없이 사용할 수 있도록 범용 제품으로 개발돼, 관심있는 개발자나 기획자라면 누구나 활용이 가능하다. 대표 상품으로는 에디터, 차트, 그리드, 데이트피커, 앱로더 등이 있다.

홈페이지 개설에 맞춰 ‘TOAST UI Chart 3.0'도 공개됐다. 바, 컬럼, 라인, 맵 등 16종의 차트 디자인과 UI(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었으며 플러그인 기능으로 추가적인 작업 없이 ’TOAST UI Editor'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연동한 것이 특징이다. 

NHN엔터테인먼트는 향후 ‘TOAST UI' 홈페이지 내 위클리픽(weekly pick) 코너를 개설하고 소프트웨어 경쟁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기술 자료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국내 개발자와 기획자를 위한 국문 버전의 홈페이지도 준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