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주식 또는 국가, 지방자치단체, 일반 기업 등이 발행한 채권에 투자하여 수익을 추구하던 전통적 투자(Traditional Investment)방법이 최근 커지고 있는 변동성을 극복하고 계속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대체자산을 활용한 투자방법이 새로 출시되어 투자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들 투자 상품은 미국의 금리인상으로 촉발된 변동성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수익성의 한계를 극복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는 대체(실물)투자(Alternative Investment) 자산에 투자하는 상품들이다.

한화글로벌리얼에셋펀드는 대체투자 자산 중 인프라, 부동산과 비상장 기업에 대한 투자, 상장기업에 대한 사모투자 등 기업투자, 구조화상품(파생결합증권, CDO 등), 헤지펀드 등 전통적 투자상품 이외의 모든 상품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 (자료: 한화자산운용)

이 펀드는 특히 인프라 및 부동산에 주로 투자 한다. 국내 기업이 아닌 해외 기업들 중에 인프라 부동산을 통해 수익을 투자가에게 돌려주는 기업에 중점적으로 투자한다. 인프라는 철도, 도로, 공항 같은 운송시설과 원유를 추출해서 배송하고 판매하는 에너지 관련 기업, 대체에너지 등을 통해 전기를 생산하고 분배하는 유틸리티 기업들, 또한 통신망 등을 가진 기업들로 투자금액이 많이 들지만 독점적 위치에 있는 기업들이다.

부동산은 오피스, 복합 쇼핑몰이나 아울렛을 운영하는 상업용 부동산과 노년층의 요양원, 병원 등에 투자하는 헬스케어 기업이나 복합 몰이나 아울렛 등을 운영하는 상업용 부동산 기업 등이 주요 투자 대상이다.

전문가들은 최근에 대체(실물)자산 투자가 증가하는 이유는 먼저 대체자산 투자는 주식과 채권의 중간 성격으로 전통 자산인 주식이나 채권 투자시에 비해 위험 조정수익률 개선과 함께 분산투자의 효과를 제고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기관투자자들에게는 이미 익숙한 투자대상으로 자리잡은 대체투자 자산은 채권보다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고 주식보다는 낮은 변동성으로 포트폴리오 개선 효과가 크기 때문으로 분석한다.

이 펀드의 투자포인트는 ▲주식과 채권이 중간적인 성격을 가진 대체(실물)자산에 투자하여 우수한 위험을 조정하여 우수한 수익률을 제공하고 전통자산과 낮은상관 관계로 효율적인 분산투자 수단이 된다. ▲인프라 14개국, 리츠 15개국에 분산투자하는 포트폴리오로 Yield(수익성)이 더 높은 곳을 선택하는 자산배분으로 높은 인컴형 투자자산을 선택해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한다. ▲대체자산 투자 전문 운용사인 Nuveen Asset Management의 투자 자문을 통해 한화자산운용이 함께 실물자산 투자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점이다.

▲ (자료: 한화자산운용)

‘한화글로벌리얼에셋펀드의 포트폴리오 구성은 Top-down 및 B0ttom-up 어프로치를 모두 활용하여 매크로, 펀더멘탈,벨류에이션과 리스크를 감안한 프로세스에 의해 1000여개의 종목을 리서치해서 종목선정, 자산배분을 실시하고 Universe 및 MP를 구성하여 포트폴리오를 확정 구성한다.

인프라 및 부동산 기업의 모든 실물자산군에 투자하며 주식에 약 50%, 선순위 증권에 약 30%, 채권에 약 20%를 투자한다. 선순위 증권이란 미국과 캐나다에서 발달된 자산군으로 일반주식보다는 배당이 높고 유동성은 높은 의결권이 없는 증권이다. 선순위 증권은 높은 일드를 제공하되 위험성은 채권보다 높아 주식과 채권의 하이브리드 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국가별 비중은 미국이 약 50% 를 차지하며 유럽이 12.5%, 캐나다가 14%이며 싱가폴 호주 등에 투자한다.

이 펀드의 운용전략은 ▲배당 및 성장성 등을 감안한 Total return 수익률을 고려하고 상대적 매력도도 감안 ▲새로운 종목 편입 시 선별적으로 투자대상 종목을 늘리며 ▲총 편입종목 수는 100~170개 (ETF 포함) 정도로 최종 투자할 주식, ETF를 선정하여 정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리밸런싱을 시행한다.

이 신탁의 모투자신탁을 운용하는 대체(실물)자산 운용의 명가인 Nuveen社는 총 운용자산규모 950조원(채권 340조원, 주식 320조원, 대체 205조원 등) 규모의 다양한 운용전략을 사용하는 12개의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는 100년 이상 역사를 가진 글로벌 운용사이다특히 운용사의 우수한 운용능력은 Towers Watson가 실시한 “Global Alternative Survey 2016” 중, 100대 운용사 내에서 대체투자 부문에서 유일한 실물자산운용사로 선정되며 자산운용능력이 입증되었다.

▲ (자료: 한화자산운용)

<집합투자기구의 개요>

투자목적 : 이 투자신탁은 주된 투자대상자산·투자방침과 투자전략이 상이한 복수의 집합투자증권에 주로 투자하는 모투자신탁 수익증권을 법 시행령 제94조제2항제4호에서 규정하는 주된 투자대상자산으로 하여, 투자한 집합투자증권의 비율을 탄력적으로 조절하는 투자전략을 구사함으로써 수익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투자전략 : 이 투자신탁은 한화글로벌리얼에셋혼합자산 모투자신탁(혼합-재간접형)에 주로 투자하고 나머지 자산은 단기대출 및 금융기관 예치 등의 자산으로 운용한다.

투자전략의 개요 : 글로벌 인프라와 관련된 주식, 채권에 투자하는 증권집합투자증권 및 리츠와 같은 부동산집합투자증권 등에 분산투자를 한다. 그리고, 정기적 또는 시장상황에 따라 자산별로 투자비중을 조절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한다.

* 총수익률에는 배당/이자율이 포함되어 있는 수치임. (자료: 한화자산운용)

<상품 안내>

펀드명칭 : 한화글로벌리얼에셋혼합자산자투자신탁(혼합-재간접형)

펀드유형 : 신탁, 혼합형, 추가형,개방형, 모자형

순자산총액 : 294억원

펀드설정일 : 2018년2월7일

총보수 : 연 1.922%

               집합=0.85%, 판매=1.0%, 수탁=0.05%, 사무관리=0.022%

위험등급 : 2등급(높은 위험)

주요 투자위험 : 원금손실위험, 자산가격 변동위험, 환율위험, 금리변동위험,국가위험,자산배분위험,재간접투자위험

환매방법 : 17시 이전 신청시→제4영업일 기준가로 제8영업일에 환매지급함

                  17시 이후 신청시→제5영업일 기준가로 제9영업일에 환매지급함

자산운용사 : 한화자산운용주식회사

<투자자 유의사항>

▲집합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으며, 원본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집합투자상품은 실적배당상품으로 운용결과에 따른 이익 또는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결과는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투자 희망자는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투자대상, 환매방법 및 보수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본 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