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한현주 기자] 유명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에게 `아이하트 어워즈`와 `베스트 팬덤`상을 수여한 미국 방송미디어 그룹 `아이하트미디어(IHeartMedia)`가 과도한 채무로 법원에 회생을 신청했다고 CNBC 등 주요 언론이 15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이하트미디어는 텍사스주 휴스턴 법원의 연방파산법 제11조(챕터 11)에 따라 파산보호 신청 중 우리나라의 회생에 해당하는 절차를 신청했다.

▲ 아이하트미디어는 텍사스주 휴스턴 법원에 연방파산법 제11조(챕터 11)에 따라 회생 신청을 했다. 출처=아이하트미디어 홈페이지 갈무리

그동안 아이하트미디어 산하 858개 라디오 방송국은 인터넷 플랫폼의 거센 공세에 매출이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아이하트미디어는 채권자들에게 회사 주식 94%와  자회사 옥외 광고업체 '클리어 채널 아웃도어(Clear Channel Outdoor Holdings, Inc)'의 지분을 제공해 부채 약 100억달러를 청산할 방침이다.

밥 피티맨(Bob Pittman) 최고경영자는 “우리의 자본 구조에 부담을 주는 200억 달러가 넘는 부채를 확실하게 처리할 수 있다“며 ”합의는 의미 있는 성과”라고 말했다.

아이하트 미디어는 2008년 베인캐피널 (Bain Capital)과 토마스 에이치. 리 파트너스(Thomas H. Lee Partners)사모펀드에 인수됐다. 당시 이들 사모펀드는 아이하트미디어의 자산과 미래의 현금 흐름을 담보로 외부로부터 200억달러를 빌려 그 자금으로 아이하트를 인수하는 차입매수방식(LBO,Leveraged Buyout)을 동원했다. 

아이하트라디오(iHeartRadio)는 아이하트미디어(iHeartMedia) 산하의 인터넷 라디오 방송국으로, 2008년 4월에 서비스를 시작하였으며 현재 1500개가 넘는 방송을 지원하고 있다.

아이하트라디오는 매년 아이하트라디오 뮤직 페스티벌(iHeartRadio Music Festival), 아이하트라디오 뮤직 어워드(iHeartRadio Music Award)를 개최했다.

회사는 지난 11일(현지시각) 유명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에게 미국 캘리포니아 잉글우드 더 포럼에서 열린 2018 아이하트라디오 뮤직 어워드에서 ‘베스트 보이 밴드’(Best Boy Band)와 ‘베스트 팬 아미’(Best Fan Army) 부문상을 수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