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영성 기자] 현대자동차 그룹이 정기 주주총회에서 지배구조 개편과 관련해 구체적인 개선안을 내놓지 않았다. 주총 주요안건이 아니라는 이유에서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가 이번 주총에서 지배구조 개편안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는 그간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순환출자 구조와 관련한 지적을 받아왔다.

현대차는 16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정기 주주총회를 열었다. 이날 주총에 참석한 한 소액 주주는 “현대차의 지배구조는 순환출자 형태로 이뤄져 있다”면서 “이를 해소하라는 압력이 있는데 자세한 대책을 알려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이원희 현대자동차 사장은 “지배구조 문제는 이번 주총의 의안에 포함돼 있지 않다”며 답변을 거부했다. 이날 상정된 안건은 사내·사외이사 선임, 이사 보수한도 등 이다.

앞서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은 '3월 주총'을 재벌의 자발적 개혁 마감으로 설정한 바 있다. 현대차는 공정위가 마감으로 설정한 3월까지 자발적인 개선안을 마련하지 않으면 공정위의 직접적인 제재와 규제에 맞서야 한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가 이번 주총에서 지배구조 개편안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했다. 현대차 그룹은 '현대모비스→현대차→기아차→현대모비스' 등 순환출자 구조로 되어 있다. 지배구조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 사장은 이어진 소액주주의 "한국GM 사태에서 나타났듯 노사 문제나 고임금·저효율 구조 개선에 대한 현대차그룹 입장을 밝혀달라"는 질문에 대해 “지난해 부진했던 실적과 수익성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는 뼈를 깎는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답변했다. 

이 사장은 이날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해외 주요시장인 G2(미국·중국)의 부진도 계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사장은 “자동차 산업은 미국의 수요 감소와 유럽, 중국 시장의 성장세 둔화가 지속해 어려운 한 해가 예상된다”면서 “수익성에 초점을 맞춘 내실경영에 주력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존 사업구조를 혁신하고 미래 기술과 사업에 적극적으로 투자해 경쟁우위를 확보하겠다는 취지다. 이에 현대차는 올해 북미 시장을 시작으로 해외 거점에 ‘현장 책임 경영체계’를 적용키로 했다. 2025년까지 그룹사 기준 총 38개 전동화 차량도 출시할 계획이다.

이날 주총에 불참한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은 서면을 통해 신차 출시 확대와 책임경영 확립으로 위기에 대응하겠다고 주주들에게 전했다.

정 회장은 “우수한 품질과 상품성을 갖춘 신차 출시를 위해 올해 12종으로 대폭 확대할 것”이라면서 “올해부터 권역별 책임경영을 통해 외부 환경변화에 신속 대응하겠다. 판매와 생산, 손익도 통합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 주총에서 신규 대표이사(사내이사)로 울산공장장을 맡고 있는 하언태 부사장이 선임됐다. 공정거래위원회 사무처장 출신 이동규 김앤장 법률사무소 고문과 서울지방국세청장을 지낸 이병국 이촌 세무법인 회장은 각각 사외이사와 감사위원에 재선임됐다.

현대차 이사들의 보수 한도는 지난해와 같은 150억 원으로 동결됐으며 배당금은 중간배당 1000원을 포함해 총 4000원으로 의결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