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은 단연 꽃놀이의 계절이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꽃이 피길 기다리며 설렌다. 하지만 봄이 우리에게 가져다주는 것이 하나 더 있다. 바로 봄철 황사와 미세먼지다.

미세먼지에는 알루미늄, 구리, 납 등 중금속이 다량 포함돼 있어 건강에 매우 위협적이다. 특히 그 크기가 모발 굵기의 1/100밖에 되지 않아 기도에서 걸러지지 못하고 폐 속 깊이 침투해 차곡차곡 쌓이게 된다. 이는 모공 속에도 마찬가지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분비량이 늘어난 피지와 미세먼지가 결합해 모공을 막아 각종 피부 트러블 및 여드름을 일으킨다. 여드름을 방치할 경우 염증으로 발전하고 화농성 여드름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많다. 잘못된 대처로 여드름 자국과 여드름 흉터를 남기게 될 수도 있다. 이렇게 3월부터 미세먼지에 시달린 피부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엉망진창이 된 상태로 벚꽃을 보러 가게 될 것이다. 결국 더러워진 피부 때문에 아무리 각도를 달리 해도 ‘인생샷’을 얻을 수 없게 된다.

그렇다면 몇 날 며칠 이어지는 미세먼지로부터 모공을 지키기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첫 번째 가장 중요한 것은 손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다. 미세먼지가 심한 날 밖에 있다 보면 방금 씻은 손도 순식간에 더러워진다. 그 손으로 수십 가지 물건을 만지고 무의식적으로 얼굴에 손을 대는 순간 얼굴에는 미세먼지가 쌓이게 된다. 따라서 손을 항상 깨끗하게 유지하고 더러운 손으로 얼굴을 만지는 행동은 무조건 피해야 한다.

두 번째는 저자극 딥클렌징으로 집에서도 모공을 관리해주는 것이다. 봄철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릴수록 꼼꼼한 클렌징의 중요성은 커진다. 그러나 지나치게 강력하거나 반복적인 세안은 오히려 자극적일 수 있다. 따라서 최소한의 자극으로 딥클렌징하는 것이 중요하다.

클렌저는 각자의 피부 타입에 맞게 건성 피부는 오일 폼 클렌저로 부드럽게, 지성 피부는 세정력이 강한 폼타입 클렌저로 한 번에, 민감성 피부는 클렌징워터로 빠르게 노폐물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특히 모공이 많이 모여 있는 코 부분은 클렌징 오일을 이용해 롤링해주면 자극 없이 모공 속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할 수 있다. 이때 자극을 주지 않기 위해 손에 힘을 뺀 채 부드럽게 돌리는 것이 중요하다. 클렌징 후에는 토너를 묻힌 화장솜으로 얼굴을 닦아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확실한 모공관리를 위해 전문가의 손길을 받는 방법이다. 세안만으로는 모공 깊숙이 있는 미세먼지까지 걸러내기가 힘들다. 봄철 피부관리의 핵심은 모공청결과 모공축소다.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모공이 늘어나기 쉽고, 또 늘어난 모공은 피지의 과다분비를 불러오며, 또 늘어난 피지량은 모공을 늘어지기 쉽게 만든다. 따라서 모공을 축소해 악순환을 끊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이미 커진 모공은 홈케어만으로 자연스럽게 되돌리기 쉽지 않으므로 전문가의 손길을 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최근에는 모공 축소뿐 아니라 노폐물 제거, 피부탄력까지 끌어올리는 ‘더블모공케어’가 인기다. 두 가지 시술방법을 활용해 시너지를 일으켜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해 모공 청소도 하면서 모공을 쫀쫀하게 만들어 늘어난 모공을 재생해주는 것이다.

치료에는 ‘리파인 레이저’와 ‘아피니트 시술’이 함께 적용된다. 리파인 레이저는 1410㎚(나노미터) 파장으로 피부 속 수분 반응도가 가장 높은 레이저다. 진피층의 700㎛(마이크로미터)까지 침투해 피부 표면의 손상을 최소화하며 미세한 홀을 만들어 피부 재생을 돕는다. 또한 콜라겐의 형성을 유도해 피부 탄력을 높여 모공을 축소한다. 강한 에너지를 이용해 모공을 촘촘히 치료하면서도 통증과 회복 기간은 단축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시술법이라고 할 수 있다. 아피니트는 아하(AHA, Alpha Hydro Acid) 혼합 용액을 포함한 탄산수를 작은 모공 사이로 침투시켜 노폐물을 말끔하게 제거하고 피부 재생을 촉진하는 시술이다. 과도한 피지를 억제해 모공 축소는 물론 블랙헤드를 개선한다. 하지만 전문가의 손길만 믿고 아무런 홈케어 없이 방치한다면 축소시킨 모공을 계속 유지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시술 후에도 일상 속에서 꾸준히 모공을 관리해준다면 벚꽃이 지고 나서도 치료 효과를 오랫동안 누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