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동우 기자]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이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의 채용비리 의혹이 사실이라면 응분의 대가를 치러야 한다고 밝혔다. 또 관련 의혹이 사실로 밝혀진다 해도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의 범죄 혐의는 사라질 수 없다고 주장했다.

금융노조는 12일 성명서를 통해 “우리 사회의 공정성에 대한 믿음을 뒤흔든 채용비리에 관해서는 어떤 곳도 성역이 될 수 없다며 최 원장에 대한 의혹 또한 명명백백하게 밝혀내고 사실이라면 해임은 물론 법에 따라 엄중하게 처벌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또 “이 사건이 KEB하나은행의 채용비리 사건과 김 회장의 3연임 부적격성에 대한 면죄부가 될 수 없음을 명확히하며 이 의혹이 김 회장의 3연임을 돕기위한 악의적인 허위 문제제기라면 그 또한 사실관계를 밝혀 사법처리할 것을 요구한다”고 했다.

최근 한 언론은 최 원장이 지난 2013년 하나금융지주 사장으로 재직할 당시 대학 동기로부터 아들이 하나은행 채용에 지원했다는 연락을 받고 그를 인사담당 임원에게 추천했다고 보도했다. 또 최 원장 동기의 아들이 합격선에 미달했음에도 점수조작 같은 부정한 방법으로 합격했다고 주장했다.

최 원장은 이에 대해 “최근 하나은행의 채용비리에 본인이 연루됐다는 의혹이 제기된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2013년 하나금융지주 사장 재직 당시 특정인을 취업시키기 위해 하나은행 인사에 간여한 사실은 없다”고 강조했다.

금융노조는 이 사건에 다른 악의적인 의도가 있었을 가능성 또한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정태 하나금융지주 회장은 셀프 연임 시도와 최순실 국정농단 연루 의혹과 관련해 금융감독원과 갈등을 빚어왔다. 최근 금감원의 금융권 채용비리 조사에서 KEB하나은행은 가장 많은 사례가 적발되면서 김 회장의 3연임 시도에는 빨간불이 켜진 상태다.

특히 KEB하나은행은 금감원이 직접 채용비리 의혹을 조사하기 전 기간 제한없이 자체 전수조사를 해달라는 요구에 채용관련 서류들은 곧바로 파기해 자료가 남아있지 않다는 이유로 1년간의 채용만 조사해 결과를 보고했다.

금융노조는 이에 대해 “이 주장대로 서류가 남아있지 않다면 최 원장에 대한 의혹은 하나금융지주에서 나왔을 수밖에 없다”며 “금감원의 직접조사도 2015~2017년 채용에 대해서만 조사가 이뤄졌기 때문에 금감원 내부에서 의혹을 제기했을 가능성도 없다”고 지적했다.

금융노조는 “금융권 채용비리를 조사하고 있는 검찰은 최 원장의 의혹과 그 의혹을 제기한 배후까지 포함해 철저한 수사로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금감원은 최 원장을 포함한 KEB하나은행의 채용비리 의혹 전반을 조사한 특별검사단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특별검사단은 검사 진행상황을 검사단 내부 라인을 통해 보고하게 되며 최 원장은 보고라인에서 제외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