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운대 LCT 추락 사망 사고 현장 모습(출처=민주노총 건설노조)

[이코노믹리뷰=정경진 기자]  포스코건설이 시공을 맡은 건설현장에서 잇따라 사망사고가 발생하면서 포스코건설에 대한 특별근로감독 촉구가 거세졌다.

민주노총 전국건설노동조합은 12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운대 LCT 건설현장에서 사망사고가 발생한 포스코건설에 대해 특별근로감독을 촉구했다.

앞서 포스코건설은 지난 2일 해운대 LCT 현장에서 4명이 사망하고 3명이 구조물 파편에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원인은 구조물을 지지하는 고정장치 네 개가 모두 알 수 없는 원인으로 이탈했기 때문이다. 부실공사로 인한 인명사고인 것이다. 사망한 근로자 4명은 모두 하청업체 직원들이다.

5일 뒤인 지난 7일에는 인천 송도 포스코 센토피아 현장에서 펌프카 타설 중 아웃트리거 지반 침하로 전도사고가 발생해 타설 작업 중이던 건설노동자 2명이 중상을 입었으며 이 중 한 명은 사망했다. 이 현장에서는 지난 1월에도 1명의 사망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일주일간 사상자가 6명이 발생한 것으로 이 같은 수치는 국내 건설현장 중 유례를 찾아볼 수가 없다는 것이 건설업계의 중론이다.

일각에서는 포스코건설의 안전불감증으로 터질게 터졌다는 반응을 보이기도 한다. 이 건설사가 이미 오래전부터 건설노동자들의 안전과 처우를 외면했다는 것이 건설노조 측 주장이다. 특히 지난 2016년 남양주 가스폭발 사고 이후 포스코건설에서 이같이 연이어 중대재해가 발생한 것에 대해 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이 형식적이라는 비판도 가해지고 있다. 건설노조 측은 중대재해 조사에 노동조합이 참여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건설노조 관계자는 “포스코건설은 공기단축을 이유로 노동자들이 새벽부터 밤까지 중노동에 시달려야 했다”며 “불법 다단계 하도급이 판치는 무법천지의 현장이었던 만큼 건설현장의 안전사고와 관련된 모든 위험요소고 포스코건설에 집약돼 있었다”고 말했다.

이날 건설노조는 ▲포스코건설 중대재해애 대한 진상조사 ▲예방대책 수집 ▲안전총괄 책임자인 포스코건설에 대한 강력한 처벌 등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건설노조 관계자는 “포스코건설은 송도 사망사고 이후 전 현장의 작업을 일시 중지하고 안전대책을 점검해야 한다”며 “현장 작업중지로 건설일용 노동자들의 생계 대책 역시 포스코건설이 책임져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