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동우 기자] 최흥식 금융감독원장이 자신을 포함한 KEB하나은행의 채용비리 의혹 전반을 조사할 특별검사단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12일 금감원에 따르면 최 원장은 내부 임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신임 감사를 중심으로 독립된 특별검사단을 구성해 자신을 비롯한 하나은행의 채용비리 의혹 전반에 대한 사실 규명에 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별검사단은 검사 진행상황을 검사단 내부 라인을 통해 보고하게 되며 최 원장은 보고라인에서 제외된다.

최 원장은 “최근 하나은행의 채용비리에 본인이 연루됐다는 의혹 제기된 데 대해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특별검사단 조사 결과 본인이 책임질 사안이 있으면 응분의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최 원장은 “2013년 하나금융지주 사장 재직 당시 특정인을 취업시키기 위해 하나은행 인사에 간여할 사실은 없다”고 강조했다. 지인의 아들을 추천한 것은 사실이지만 합격 여부만 미리 알려줬던 것으로 채용과정에서 점수조작이나 채용기준 변경 등의 개입은 없었다는 것이 최 원장측의 입장이다.

최근 한 언론은 최 원장이 지난 2013년 하나금융지주의 사장으로 재임할 당시 대학 동기로부터 아들이 하나은행 채용에 지원했다는 연락을 받고 인사담당 임원에게 그를 추천했다고 보도했다. 최 원장 동기의 아들이 합격선에 미달했음에도 점수조작 같은 부정한 방법으로 합격했다는 것이다.

해당 보도 이후 금감원측은 KEB하나은행에 최 원장 대학 동기의 아들이 하나은행에 채용됐던 2013년 당시 점수 조작이나 채용기준 변경이 있었는지 확인해달라고 하나은행에 공식 요구했다.

이에 대해 KEB하나은행측은 채용과정에서 점수조작이나 채용기준 변경 등의 개입은 없었다고 밝힌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