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양인정 기자] 중국이 기존 금융 시스템이 무너지지 않는 선에서 가상통화 개념을 수용할 여지가 있다고 밝혔다.

저우샤오촨(周小川) 중국인민은행 총재는 "가상통화는 여전히 불법"이라고 선언하면서도 "가상통화가 중국 금융시스템을 무너뜨리지 않는 선에서 금융 당국이 이 개념에 개방돼 있다"고 말했다고 홍콩의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SCMP)가 10일 보도했다.

저우 총재는 지난 9일 전국인민대표회의에서 “현재의 재정 안정 및 재정 질서와 직접 충돌하지 않고 저비용에 효율성과 안정성 갖췄다는 전제하에 가상통화를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것은 받아들 수 있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다만 저우 총재는 가상통화의 개념을 수용하더라도 현 시점에서 가상통화 투기는 여전히 경계했다.

그는 "중국은 투기를 위한 상품을 만들고 싶지 않다"며 "하루아침에 부자가 되는 환상은 좋은 것이 아니다"라고 가상통화 금지 배경을 설명했다.

그는 "비트코인 및 기타 유사한 암호화 상품이 성급하게 출시됐다"며 "급속한 가상통화의 확산은 소비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가상통화는 금융 정책에 예측할 수 없는 영향을 미친다"고도 우려했다.

현재 중국내 은행들은 디지털 은행 부문을 기존 은행 시스템과 분리해 가상통화 접근을 철저히 제한하고 있다. 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는 중국 인민 은행이 가상 통화에 대한 통제할 수 없는 위험을 두려워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중국 금융 당국은 오는 9월까지 모든 가상통화 거래와 환전을 금지하고 가상통화공개(ICO, initial coin offerings)를 불법화하기로 했다. 앞서 당국은 지난 2월에 가상통화와 관련된 국내외 웹 사이트를 차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중국 금융 애널리스트 샤오 레이(Xiao Lei)는 “당국이 투기에 대해 우려하면서 앞으로 더 많은 규제안을 도입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저우샤오촨  총재는 가상통화의 도입과 관련해 “가상통화가 시장에서 어떻게 움직이고 반응하는지에 달렸다”며 “가상통화가 실물 경제에 기여할 수 있다면 당국은 기꺼이 이 움직임을 주시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금융 당국이 비트코인과 다른 디지털 통화에 대한 불신을 반복해서 보여주지만, 많은 중국 개인 투자자들은 여전히 ​​가상 통화와 ICO에 매혹돼 있다고 이 매체는 전했다. 중국 신생 기업은 ICO에서 초기 블록체인 프로젝트 투자자에게 디지털 토큰을 판매하고 투자자는 가상 통화 시장에서 거래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