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김동규 기자] 정부가 국내산 철강제품 미국 수출에 25%의 관세를 부과한다는 트럼프 행정부의 발표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철강 수요를 올리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9일 민관 합동 대책회의를 열어 철강 수요가 필요한 산업단지를 조성하기로 결정했다. 구체적으로는 10조원의 비용이 들 것으로 추산되는 200만㎡규모의 대산 첨단화학 특화단지를 조성하고 울산 석유화학단지 파이프랙 사업을 조기 착수하는 것이다.

대산 첨단화학 특화단지를 조성하게 되면 화학·가스배관 구축이 필요하게 돼 강관 등 약 150만톤 규모의 철강재 수요가 확보된다. 추진 일정은 올해까지 사업시행자를 구성하고 내년에 산단개발계획 수립·승인 후 2022년까지 준공하는 것이다.

울산 석유화학단지 파이프랙 사업은 울산단지의 지하배관 포화 및 노후화에 따른 안전문제 해소를 위해 지상 파이프랙 사업을 추진하는데 이때 파이프랙 설치에 필요한 H형강, 지상 배관 등에서 철강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내년에 사업추진체계를 구성하면 2020년부터 2022년까지 단계별 파이프랙 구축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이같은 대책은 정부의 철강관련 대응책 중 내수 증진 부분에서 나왔다. 정부는 이밖에도 수출선 다변화, 철강재 고부가가치화도 대응책으로 내놨다.

수출선 다변화를 위해 정부는 코트라를 통해 중동, 아세안 등 신흥시장 거래선 확보를 지원한다. 코트라의 소재부품 글로벌 파트너링(GP)를 통해 글로벌 기업의 수요를 발굴해 국내기업과의 매칭을 돕는다. 또 무역보험 등 수출 지원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석유공사 등과 협업해 해외 트랙 레코드(실적) 확보에 나선다.

▲ 고부가 금속소재 개발 사례

철강산업 중장기 경쟁력 강화 전략...‘고부가가치’에 방점

철강재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정부는 경량소재, 극한 환경용 소재 등 10대 고부가 금속소재를 개발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산업부는 “경쟁국과 차별화된 미래 유망소재 조기 개발 등을 통해 기존 철강재 고부가가치화를 적극 추진한다”고 밝혔다. 세부 품목으로는 고부가철강재, 경량금속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정부는 또 경쟁력확보를 위해 생산품목 전환지원, 경쟁열위 기업의 설비감축 지원 등을 통한 강관업계의 경쟁력 확보에도 나설 계획이다. 미국 수출 주요 품목이었던 에너지강관 중심에서 고품질 플랜트, 구조용 강관으로의 전환을 위한 시험평가와 인증기반을 마련한다.

강관산업 경쟁력강화 기반구축 사업은 포항금속소재산업진흥원이 주축이 돼 2021년까지 총 사업비 200억원을 들여 시행한다. 또 기업활력제고법상 인센티브를 활용해 사업 재편을 통한 기업의 자생적 경쟁력 확보에도 나설 예정이다.

여기에 더해 고부가 금속소재 클러스터를 철강산업이 몰려 있는 지역에 구축해 특수합금 소재·부품단지를 조성한다. 포항 맞춤형 특수 합금소재 클러스터, 순천 마그네슘 소재부품 클러스터 조성 계획이 잡혀 있다.

한편 산업부는 미국과의 협의를 긴밀히 지속해 나가기로 했고 주요국과의 공조를 통해 WTO제소도 적극 검토키로 했다. 또 WTO 통상장관회의, G20재무장관회의 등 다자협의체를 통해 자유무역 저해 조치 자제를 국제사회에 촉구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