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진혁 기자] 서울과 인접하여 입지적 장점이 부각되는 화성시는 2017년 말 기준, 2016년 말보다 인구가 5만196명이 증가했다. 실제로 서울을 벗어나는 수요자들이 주목 하고 있는 대표 지역 중 하나로 불리는데 교통호재는 물론 대기업 등의 산업단지가 밀집된 지역으로 인구 유입이 꾸준하게 진행되고 있다.

이처럼 수혜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는 화성시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숲속마을' 지역주택조합 아파트가 수요자들의 눈길을 끈다.

단지는 3.3㎡ 당 600만원대부터 시작하는 합리적인 조합원 모집가격에 일명 '가성비 높은 단지'로 명성이 자자하다. 일반 아파트 공급가 대비 20% 가량 저렴해 똑똑한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로 치솟는 도심 속 집값에서 내 집을 마련할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어 더욱 더 각광받고 있다.

총 1846세대의 대단지로 건립 예정이며 규모는 최고 24층, 총 20개동이다. 전용면적은 59㎡, 75㎡, 84㎡ 중소형으로 구성되며, 2020년 개통 예정인 서해안 복선전철 화성시청역과 근접한 단지로 역세권 프리미엄은 물론 친환경, 대 단지, 브랜드, 개발호재 등의 다양한 프리미엄도 기대된다.

또한 단지 인근에 개통되는 화성시청역을 통해 여의도까지 30분대 진입 할 수 있게 되며, 제2서해안고속도로와 비봉~매송간 고속도로, 제2외곽순환도로 등도 개통 예정이다.

이미 작년 11월 남양~안산 간 77번 국도(문호교차로~초지교차로) 확장 공사구간이 개통된 바 있어 안산까지 10분대로 진·출입이 가능하며 2021년 개통 예정인 '인천발 KTX 직결사업' 중 하나인 안산 KTX 초지역 이용도 수월해질 전망이다.

더불어 인천발 KTX와 환승이 되는 어천역도 가까워 광명시로의 이동도 편리하고, 이러한 '인천발 KTX 직결사업'은 인천 송도역에서 출발해 안산 초지역과 화성어천역을 거쳐 경부고속철도와 연결한다.

뿐만 아니라 안산시 초지동과 화성시 송산그린시티를 연결하는 길이 842m의 별망지하차도가 1월 24일 개통되면서 안산시 진출입이 더욱 가까워 졌으며, 이 외에도 평택~시흥간 고속도로, 69번 도로 진입도 편리하다.

생활인프라 또한 우수하다. 인근에 '남양뉴타운'이 있어 풍부한 인프라를 보다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중심상업시설과 화성시청, 은행, 병원, 대형마트, 복합문화센터 등 다양한 생활편의시설이 형성돼 있다.

단지 바로 옆에는 초등학교가 건립 예정이며, 활초초와 동양초, 남양중, 남양고가 도보거리에 있어 학부모 수요자들의 이목도 집중시키고 있다.

여기에 수도권에서 보기 드문 친환경 프리미엄까지 겸비하고 있어 수요자들의 만족도가 높고 실제로 함봉산이 가까워 조망과 이용이 수월하며, 일부 세대는 서해바다 조망권까지 확보했다.

현대기아자동차연구소와 화성바이오밸리, 마도 산업단지, 북양산업단지, 송정산업단지 등도 가까워 직주근접 배후단지로도 평가 되고 있으며 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의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특화설계에 중점을 둔 단지는 클러스트프라자와 힐링둘레길, 커뮤니티가든, 진입광장, 바닥분수 등을 단지 내 조성하며 조경면적을 극대화 시켜 자연 친화적인 단지로 가치를 향상시키고, 전 세대 남서, 남동향 위주로 배치해 일조, 통풍, 개방감을 높인다.

이외에도 지상주차장을 최소화하여 법정 주차대수 이상의 여유로운 주차공간도 확보했고, 중형주차공간 최대설치와 여성 및 노약자 주차편의를 도모했다.

대표적인 커뮤니티 시설은 피트니스센터와 주민운동시설, 보육시설, 실버클럽, 키즈클럽, 작은 도서관 등이 있으며, 다양한 연령대의 세대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세심한 배려로 실거주시 만족도 높은 요소들이 갖추어져 있다.

분양관계자는 "화성시청역 서희스타힐스4차 숲속마을은 현재 100% 토지계약이 완료됐고, 지구단위계획 결정고시 및 조합설립인가, 통합심의(건축, 경관, 교통) 승인이 완료된 단지다"며 "토지 확보 난항으로 인한 사업기간 연장, 금융비용 부담이 조합원에게 전가되는 등의 리스크가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현재 일반분양 전 마지막 선착순 동.호 지정 계약이 한창 진행 중에 있으며 위치는 경기도 화성시 신남리 산 일대다.

주택홍보관은 경기도 화성시 남양읍 남양리에 위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