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영성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올해 5월까지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을 만나고 싶다는 의사를 밝혔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8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면담한 뒤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정 실장은 “김 위원장은 친서를 통해 가능한 한 빨리 트럼프 대통령을 만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했다”면서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의 영구적 비핵화를 이루기 위해 오는 5월까지 김 위원장을 만나고 싶다”며 화답했다.

앞서 정 실장은 트럼프 대통령과 면담에서 지난 5일 평양에서 김정은 위원장으로부터 전해 받은 친서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평창 올림픽을 계기로 한 남북 대화 국면을 맞아 북한의 비핵화와 최대 압박을 강조하면서도 김 위원장과 만나 대화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정 실장은 이어 “김 위원장은 친서에서 비핵화 의지를 밝혔다”면서 “북한은 향후 어떠한 핵과 미사일 실험을 중단하겠다고 약속했다”고 전달했다.

정 실장은 “김 위원장은 한·미 양국의 정례적인 연합군사훈련이 지속해야 한다는 점도 이해하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과 함께 우리는 평화적 해결 가능성을 시험해보기 위한 외교적 과정을 지속하는 것에 대해 낙관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다만 한국과 미국을 비롯한 우방국들은 과거의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북한이 언급한 말(비핵화)에 대해 구체적인 행동을 보여줄 때까지 북한 압박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렉스 틸러슨(Rex Tillerson) 미국 국무부 장관은 "북한과 회담은 가능할지라도 비핵화 협상은 멀었다"고 말했다.

또 오노데라 이쓰노리(小野寺五典) 일본 방위상은 "북한과 의미있는 회담이 벌어지기 위해선 북한이 핵 개발을 포기해야 한다"면서 "그러나 과거 북한이 핵 포기를 시사하면서도 핵 개발을 계속했다. 한미일 3개국은 북한의 핵과 미사일 개발을 멈추기 위해 최대 압력을 가하겠다는 자세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이르면 내달 미국을 방문할 전망이다. 일본 닛케이 신문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오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전화회담을 한 후 기자단에게 미국 방문계획을 밝혔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김 위원장과 면담 가능성이 언급한 가운데 주식시장에서는 코스피 지수는 10.35포인트 오른 2443.43, 코스닥 지수는 3.86포인트 오른 857.80을 기록했다. 원달러 환율은 전일보다 1.10원 오른 1071.10원으로 거래를 시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