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전현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8일 우리나라를 포함해 수입철강과 알루미늄에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내용의 문서에 최종 서명했다. 캐나다와 멕시코는 관세 부과대상에서 제외됐다.

우리 정부와 업계의 노력이 물거품이 됨에 따라 철강제품의 대미 수출이 타격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이날 오후 백악관 루즈벨트 룸에서 철강과 알루미늄 업종 노동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는 수입산 철강, 알루미늄에 각각 25%, 10%의 추가 관세를 부과하는 내용의 문서에 공식 서명했다고 밝혔다.

미 정부는 멕시코와 캐나다는 특별한 케이스로 관세를 무기한 면제하고 계속 협상을 이어나가도록 했다.

이번 규제조치의 효력은 서명일로부터 15일 후 발생한다. 이 유예기간 동안 다른 나라들은 대상에서 예외된 캐나다와 맥시코가 왜 제외됐는지  설명을 요구할 수 있다.

CNBC 보도에 따르면 백악관 고위 관리는 “이번 서명은 우리가 한발짝 물러선 것이 아니다”면서 "우리는 우리의 철강, 알루미늄 산업을 보호하도록 조치를 취한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에 따라 9일 오전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 최종결정과 관련한 민관합동대책회의를 갖고 우리 철강 수출관련 대책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미칠 영향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 한미FTA 개정 협상에 미칠 영향 등도 논의될 예정이다.

앞서 우리나라는 앞서 김현종 통상교섭본부장이 미국을 방문해 윌버 로스 상무장관,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 오린 해치 상원 재무위원장 등 행정부와 의회 인사를 대상으로 한국을 규제조치 대상에서 제외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정부는 우리기업이 현지 투자를 통해 미 경제에 기여하는 등 한국산 철강이 미국 안보와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