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전세계 시장이 미국이 촉발한 무역전쟁 전운의 여파로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4차 산업혁명 관련주와 중소형주의 수익률은 흔들림없이 상승하며 투자자들의 기대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

지난 2일 한국펀드평가에 따르면 최근 6개월 간 4차 산업혁명 관련 펀드 18개의 평균 수익률이 10.4%를 기록하며 중소형주 펀드의 평균수익률 9.3%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6개월 수익률이 10%를 넘는 4차 산업혁명 펀드 10개 중 7개는 지난해 하반기에 출시된 상품인데도 시장에서 4차 산업혁명 펀드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커지며 투자자금이 몰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 (자료: KTB자산운용)

전문가들은 정부가 코스닥 활성화 정책을 펴고 있는 가운데 당분간 4차 산업혁명펀드와 중소형주펀드가 모두 성장성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국내외 시장의 변동성 장세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실적으로 눈에 띄는 성장성을 보이는 4차 산업혁명 관련 펀드가 있다.

이 펀드는 지난해 5월에 출시된 ‘KTB글로벌4차산업1등주펀드’로 지난 3월2일 기준으로 편드설정액 3600억 원을 끌어들이고, 설정일 이후 수익률은 22%를 초과하며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 상품의 특징은 ▶국내 시장 및 미국, 홍콩, 중국본토 등 글로벌 시장에 상장된 4차 산업 관련 선도 기업에 투자하여 수익추구 ▶4차 산업혁명의 핵심 테마인 인공지능(AI), 자율 주행, 5G 네트워크, 사물인터넷(IoT) 등의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진 1등 기업에 투자 ▶하나금융투자 리서치의 자문을 통해 4차산업 관련 글로벌 주식 투자 대상을 Pool 선정하며 리밸런싱을 주기적으로 실시 관리하며 외화노출액의 90% 수준으로 환헷지를 실시한다.

▲ (자료: KTB자산운용)

이 펀드의 포트폴리오(자산구성)은 2018년1월2일 기준으로 국내 주식에 12.03%, 해외주식에 85.84%, 기타 유동성에 2.13%를 투자하고 있다. 시장은 지역별로 구분하여 북미시장(선진국)에 61.30%, 아시아시장(신흥국)에 38.8%를 나눠 투자하고 있다.

투자기업의 주식보유 비중을 보면 텐센트 8.03%, 마이크로소프트 7.69%, 아마존 7.61%, 알파벳 7.59%, 페이스북 7.55%, 바이두 7.44%, 삼성전자 7.41%, 알리바바 7.39%, 애플 7.35%, 비즈니스머신 7.30% 등 세계적 정보기술주에 80.72%, 경기연동 소비재주 18.14%, 공공재 1.14%를 분산투자하고 있다.

펀드 운용전략은  ▶하나금융투자증권(리서치) 자문을 통한 Top-Down 방식의 Stock Picking을 실행하여 ▶4차산업 내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성장하는 Leading Company 종목을 발굴 ▶다가올 4차산업에 대한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리서치를 통해 4차 산업에서 주도적 기업을 선별하여 투자하여 장기 안정수익을 추구한다.

<펀드닥터>에 의한 지난 3월2일 기준 이 펀드의 과거 운용수익률을 살펴보면 지난 1개월 수익률은 –1.97%, 3개월 수익률은 4.98%, 6개월 수익률은 12.34%, 9개월 수익률은 21.96%, 설정일 이후 수익률은 22.95%를 기록하고 있다.

권정훈 KTB자산운용 멀티에셋투자본부장은 ‘KTB글로벌4차산업1등주펀드’는 미국, 홍콩, 중국본토 등 글로벌시장에 상장된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업인 테슬라, 인텔, 퀄컴, MS, 페이스북, 애플, 삼성전자, 알파벳, 바이두, 아마존 등 선진기술력을 가진 미래 1등기업에 선별 투자한다.“ 며” 4차 산업혁명 선도기업들은 R&D 및 M&A를 통해 미래 기술을 독점하고 AI시대를 위한 하이퍼 스케일의 데이터센터를 확산하는 등 투자를 본격화하며 선도기업들 간 기술과 투자의 독점시대가 전개되어 전세계 4차산업혁명 관련 산업은 독과점 구조가 정착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사 4차 산업혁명 참여 기업의 성공 조건은 독점적 경쟁력과 확장성, 그리고 생존을 위한 수익성 창출 능력을 갖춰야 하고 성장과 생존을 위해서 기업의 정확한 포지셔닝과 전략이 필수적인 기업들에 한해 투자대상이 된다.“하고 그는 “이 펀드 투자자는 투자대상 국가의 제도 변화, 정치적 위험 및 경제환경 변화에 따라 투자 환경이 변동할 수 있고 MSCI 벤치마크 지수를 구성하고 있는 종목 중 일부 종목에 투자함에 따라 지수성과 대비 수익률 추적 오차가 발생할 수 있는 점에 유념하여 투자할 필요가 있으며 인공지능, 전기차, 반도체 등 미래산업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선진 유망기업에 장기투자를 희망하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투자조언했다.

<집합투자증권의 개요>

투자목적 :

이 투자신탁은 자산총액의 60% 이상을 외국주식에 주로 투자하고, 그 밖에 채권과 어음 등에 투자 하여 발생하는 자본소득 및 이자소득을 획득하여 수익자에게 금융투자상품등에의 투자를 통한 자본증식 의 수단을 제공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투자전략 :

- 한국, 미국, 홍콩, 중국본토 등 글로벌 주식시장에 상장된 4차산업 관련 주식을 중심으로 압축 투자하여 수익을 추구한다.

- 하나금융투자의 리서치 센터의 자문을 통해 4차산업 관련 글로벌 주식 투자풀 선정 및 리밸런싱을 실시하고 외화노출액의 90% 수준을 환헤지를 통해 안정적인 운용한다.

펀드수익률 추이 (자료: KTB자산운용)

<상품 안내>

펀드명 : KTB글로벌4차산업1등주증권투자신탁(주식)A

펀드유형 : 증권(주식형), 개방형, 추가형

설정일 : 2017년5월11일

자산설정규모 : 3600억 원

위험등급 : 2등급(높은 위험)

총보수 : 연 1.44%

선취수수료 : 연 1.0%

환매수수료 : 없음

환매방법 : ▶17시 이전 신청시→4영업일 기준가로 9영업일에 지급함

              ▶17시 이후 신청시→5영업일 기준가로 10영업일에 지급함

자산운용사 : KTB자산운용주식회사

<투자자 유의사항>

▶이 상품은 집합투자신탁상품으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의하여 신탁업자에 의해 관리 운용된다.

▶이 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으며, 투자에 따른 고유의 위험이 있고 운용결과에 따라 수익이 발생하거나 투자원금의 일부 또는 전부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며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이 상품의 투자를 희망자는 투자를 결정하기 전에 투자대상, 환매방법 및 보수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보고 의문점에 대해서는 판매사 또는 자산운용사에 문의한 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