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진종식 기자] 한국은 세계적으로 유례없이 빠른 속도로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여 오는 2026년이면 전체 인구 중에서 65세 이상 고령화 인구 비율이 20%를 넘는 초고령사회를 맞이하게 된다.  

65세 이상 인구가 지출하는 의료비는 평균적으로 일반 국민이 지출하는 의료비의 3배 가까이 된다. 이는 앞으로 고령인구 증가만으로도 의료 수요자 수가 가파른 비율로 증가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다가오는 미래 세상에서는 공간과 시간의 제한이 무시되고 U-Health에 의한 제약을 뛰어넘는 새로운 의료서비스 시대가 도래한다.

유헬스(Ubiquitous Health ; U-Health)란 의료기술과 IT기술을 접목한 것으로 의사가 시간적·공간적 제약 없이 환자를 진료하는 원격진료 시스템을 말한다. 이는 공간과 시간의 차이가 문제가 되지 않는 진료방식으로 의료 접근성이 떨어지는 의료 취약계층에 혜택을 줄 수 있다는 점에서 ‘21세기 복지 인프라’로 평가된다. 또한 미국 동포나 의료서비스 후진국 환자들도 온라인으로 우리나라 의료진의 진료를 받을 수 있으므로 의료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면서 새로운 경제성장의 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처럼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는 헬스케어 산업에 투자하여 관련산업을 육성하고 발전시키는 투자상품이 새해들어 괄목할만한 성과를 올리며 투자자들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헬스케어펀드’는 상장지수를 추종하는 ETF상품으로 ‘KRX헬스케어지수’를 복제하여 추종하여 안정적인 수익을 추구한다.

KRX(Korea Exchange : 한국거래소)지수란 한국거래소의 코스피·코스닥시장에 상장된 종목 중 의료·제약·바이오·건강관리 등 헬스케어 관련 종목을 인덱스로하여 만든 지수를 말한다.

이 펀드의 투자포인트는 ▶고령화 사회의 빠른 진행으로 헬스케어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2000년대 이후 본격적인 고령화 사회에 진입하면서 헬스케어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되고 ▶경쟁력 있는 한국 헬스케어 관련 기업들이 시장에서 부각될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는 점이다.

이 펀드의 포트폴리오(투자자산 구성)를 보면 전체 투자자산의 99.62%를 의료산업에 투자하고 0.38%는 관련 필수소비재산업에 투자하고 하고 있다.

TIGER헬스케어ETF의 운용은 미래성장성은 물론 국내외 시장에서 성과를 내고 있는 헬스케어 관련 종목을 선별해 투자 비중을 정해 운용한다. 리서치본부의 분석을 바탕으로 구성한 자산 포트폴리오를 70% 이상 복제하는 방식으로 투자하여 목표한 소기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수익을 추구한다.

펀드평가사 ‘펀드누리’에 의한 기간별 누적수익률을 살펴보면 2월26일 기준으로 최근 1개월 수익률은 -0.04%를 기록했고, 3개월 수익률은 22.86%, 6개월 수익률은 73.44%, 연초 이후 현재까지 수익률은 18.86%를 기록하고 있다. 과거 1년 수익률은 93.95%, 3년 수익률은 163.72%, 5년 수익률은 197.01%를 기록했다.

미래에셋자산 마케팅 관계자는 “미래헬스케어ETF의 수익률 상승의 근거는 최근 정부의 코스닥 활성화 정책으로 인해 코스닥 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코스닥 지수 내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헬스케어 기업들의 전반적인 주가가 상승하면서 이 섹터의 지수를 추종하는 TIGER헬스케어 ETF의 실적이 양호한 실적을 거두고 있다“ 며 ”섹터내 이슈로는 지난 2017년 하반기 기술력을 보유한 헬스케어 기업들의 라이센싱 아웃딜 계약까지 체결되고, 바이오 시밀러 기업들의 매출이 증가하는 등 헬스케어 산업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이벤트가 발생하고 있는 점이 헬스케어 관련 산업의 수익성을 견인하고 있다“ 고 분석했다.

또 그는 ”투자자들이 유의할 점은 TIGER헬스케어ETF는 ‘KRX헬스케어 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므로 한 섹터에 집중되어 투자 쏠림현상으로 종목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 점을 숙지하고 투자할 필요가 있으며 회사는 향후 추적오차를 최소화하여 운용할 계획“ 이라면서 ”이 펀드는 단기적인 이슈보다는 의료기술의 발전과 100세 시대에 건강관리에 대한 소비자들이 인식변화 등 소비자들의 헬스케어 트랜드를 살펴 장기적인 관점에서 점진 성장이 기대되는 헬스케어 관련기업 투자 희망자에게 적합한 상품“이라고 투자조언했다.

<집합투자기구의 개요>

운용목표 : 이 투자신탁은 국내 주식을 법 시행령 제94조제2항제4호에서 규정하는 주된 투자대상자산으로 하며, 한국거래소가 발표하는“KRX Health Care 지수”를 추적대상지수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함을 목적으로 한다.

운용전략 : 투자목적 달성을 위해 국내 거래소에 상장된 주식에 투자신탁 자산 총액의 80% 이상을 투자하며, 완전복제 혹은 최적화 기법을 이용하여 지수를 구성하는 주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목표수익 달성을 추구한다.

<기초지수 : KRX Health Care 지수>

- 산출기관 : 한국거래소

- 대상종목 : KRX 섹터지수 산업분류 의약품제조업, 의료정밀 산업군에 속하는 종목

- 산출방법 : 유동주식수 적용 시가총액 가중방식

- 정기변경 : 9월 두번째 목요일 다음 거래일

- 단일종목 한도 : 20%

<상품 안내>

ETF명칭 : 미래에셋 TIGER 헬스케어 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주식)

펀드유형 : ETF / 국내주식 / 헬스케어

설정일자 : 2011년7월18일

설정규모 : 1567억원

기초지수 : KRX Health Care 지수

총보수 : 0.40%

선취수수료 : 없음

후취수수료 : 없음

자산운용사 : 미래에셋자산운용(주)

위험등급 : 1등급(매우 높은 위험)

주요투자위험 : 원본손실위험, 종목위험, 주식가격변동위험, 추적오차(Tracking Error)위험, 시장수익률추종위험

<투자자 유의사항>

►집합투자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으며, 원본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집합투자상품(ETF)은 실적배당상품으로 운용결과에 따른 이익 또는 손실이 투자자에게 귀속된다.

►투자를 결정하시기 전에 투자대상, 환매방법 및 보수 등에 관하여 (간이)투자설명서를 반드시 읽어본 후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과거의 운용실적이 미래의 수익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