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코노믹리뷰=장영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과 관련 군산지역 경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범정부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지시했다. 폐쇄에 따른 대규모 실업발생에 선제 대응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한 것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적자난에 시달리는 한국GM에 대한 정부의 자금 지원 언급은 없었다.

문 대통령은 19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한국GM의 군산공장 폐쇄 결정과 관련해 “산업위기 대응 특별지역과 고용위기지역 지정 등 제도적으로 가능한 대책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실직자 대책을 위해서는 응급 대책까지 함께 마련하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국GM 군산공장 지난 8일 가동이 중단됐다. 군산공장은 쉐보레 크루즈, 올란도 등을 생산했다. 최근 3년간 가동률이 20%에 불과하다. 한국GM은 누적적자로 완전 자본잠식에 이르는 등 경영이 악화일로 겪고있다.

문 대통령은 “한국GM 군산공장 폐쇄 결정으로 군산지역경제에 큰 타격이 예상된다”면서 “지난해 조선소 가동중단에 이어 군산지역으로서는 설상가상의 상황”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협력업체들까지 이어질 고용의 감소는 군산시와 전북도 차원에서는 감당하기가 어려울 것”이라면서 “범정부 차원에서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고용노동부, 중소벤처기업부 등이 함께 군산경제 활성화 TF를 구성하고 군산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한국GM은 군산공장을 폐쇄한데 이어 부평공장과 창원공장 등 추가 공장 폐쇄를 결정하는 중대발표를 이달 말께 할 예정이다. GM 본사는 정부 지원책이 여의치 않으면 한국에서 철수한다는 입장도 내비쳤다.

정부는 한국GM측에 구조조정 방안을 먼저 제출해 달라고 요구하며 팽팽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는 정부 차원의 지원 등에 대해서는 언급은 없었다.